[AI요약] 고금리 끝내려는 연준의 큰그림 f.이베스트투자증권 우혜영 선임연구원

91

1. 연준의 경기와 물가 전망

연준은 현재 경기가 침체하지 않고 물가 상황이 안정한 상태라고 판단하고 있으며, 중립 금리 수준에 대한 판단은 어렵다.
연준은 물가를 낮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경기가 둔화되는 상황에서 연착륙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는 경기가 둔화되지 않고 물가 상황이 양호한 상태이지만, 침체가 올 수 있는 리스크는 제로는 아니다.
경기 지표는 후행적이기 때문에 연준이 금리를 인하하는 시점을 정확히 판단하기 어렵다.
연준은 물가 안정을 위해 금리를 인하하는 방향으로 대응하고 있으며, 정부는 경기가 쉬어가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다.
중립 금리 수준은 코로나 이전과는 다른 상황이지만, 현재는 중립 금리보다 높은 수준이 유지되고 있다.
중립 금리 수준은 알 수 없지만, 연준이 연내에도 금리를 인하한다면 중립 금리보다 높은 수준일 것으로 예상된다.
중립 금리 수준은 최소한 3% 중후반 이상이어야 물가가 잡힌다고 판단된다.
성장 가능성이 낮은 상황에서는 중립 금리 수준을 유지하기 어렵다.
현재 증시는 AI와 첨단 산업에 대한 기대감으로 인해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2. AI의 영향과 잠재 성장

AI의 발전이 우리의 삶에 영향을 주고 성장을 만들어낸다면 잠재 성장도 올라갈 수 있다.
AI에 대한 기대감이 끝나면 잠재 성장도 낮아질 수 있다.
AI에 대한 투자와 개발이 계속되면 증시도 성장할 수 있다.
연준의 큐티 조정은 유동성을 줄이기 위한 것이며, 큐티를 조정하지 않은 이유는 유동성이 여전히 충분하기 때문이다.
미국 정부는 확장 지출을 할 가능성이 있으며, 연준과 조화를 이루고 있다.
큐티 조정은 유동성을 줄이기 위한 것이지만, 큐티는 여전히 유지될 수 있다.
연준은 큐티를 조정하기 위해 논의를 진행하고,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것이다.
19년도와 달리 현재는 큐티를 조정하더라도 여전히 큐티가 유지될 수 있다.
미국 정부는 대선을 앞두고 있기 때문에 확장 지출을 할 가능성이 있다.
재정 지출을 늘리면 국채 발행을 통해 유동성을 흡수할 수 있다.
재정 지출을 많이 하더라도 중요한 것은 그 돈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이다.

3. 채권 시장 전망

재무부는 특수한 기간이며, KB 국민은행은 돈을 파킹하고 있다.
1분기에는 차입 규모가 감소하고, 2분기에는 증가하는 추세이다.
2분기에는 1년 미만인 채권이 상환되고, 장기채권이 발행되는 것이 예상된다.
인하 시점이 미뤄질 가능성이 있으며, 이는 금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수이다.
공급 리스크와 인플레이션 상승 가능성도 주목해야 한다.
채권 투자는 현재 가격이 다 반영된 상황이지만, 리스크 요인에 주의해야 한다.
기준 금리는 올해 인하되지만, 중기적으로 봐야 한다.
채권 가격은 인하 시점 이후에 상승할 수 있는 시장이다.
금리는 등락이 반복될 수 있으며, 인하 시점에 따라 가격이 변동할 수 있다.
현재는 채권 투자에 적합한 시기이지만, 리스크 요인에 주의해야 한다.

※ 본 콘텐츠는 AI로 요약된 내용입니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