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에어로, 선박용 수소연료전지 AIP 인증…”해양 탈탄소 앞장”

18

[아이뉴스24 최란 기자]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국제선박검사 기관인 한국선급으로부터 ‘선박용 수소연료전지’에 대한 AIP(개념승인) 인증을 획득했다고 3일 밝혔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문승학 사업부장(왼쪽 세번째)과 한국선급 김대헌 연구본부장(왼쪽2번째)이 지난달 30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판교 R&D센터에서 선박용 수소연료전지 AIP인증 수여식을 하고 있다. [사진=한화에어로스페이스 제공]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지난달 30일 판교 R&D센터에서 AIP 인증 수여식을 진행했다. AIP는 신기술이 적용된 선박과 재료 등을 제작할 때 기본설계 단계부터 기술 적용 안정성과 국제 규정 준수 여부 등을 검증해 주는 인증 절차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AIP 인증 획득으로 수소연료전지의 안정성을 인증받으며, 향후 고분자전해질연료전지(PEMFC) 기반의 선박용 수소연료전지 형식 인증 기반도 확보하게 됐다. 또 한화오션이 개발 중인 암모니아 추진선에 암모니아 전력발전 시스템을 공급하는 미국 아모지(Amogy)와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공급 관련 협력도 진행할 예정이다.

문승학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전기추진체계사업부장은 “수소 등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무탄소 연료 시장 확대에 대응하기 위한 지속적인 연구개발(R&D)로 해양 탈탄소화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