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fapjunk.com

조종사노조연맹 “전국 7개 공항에서 로컬라이저 장애물 즉각 철거하라”…국토부에 요구

대한민국조종사노동조합연맹(조종사노조연맹)이 국토교통부에 전국 7개 공항의 방위각 시설(로컬라이저) 장애물 즉각 철거를 요구했다.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현장의 로컬라이저 둔덕/연합뉴스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현장의 로컬라이저 둔덕/연합뉴스

14일 조종사노조연맹은 이 같은 요구사항을 담은 공문을 국토부에 보냈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앞서 지난달 전국 공항 특별 안전점검을 통해 제주항공 참사가 발생한 무안국제공항 등 7개 공항에서 9개의 콘크리트 둔덕 등 안전에 위협이 될 수 있는 로컬라이저 시설을 확인하고 개선 대책을 발표했다.

그러나 연맹은 “개선 대책에는 장애물 철거에 대한 세부적인 계획이 누락됐으며 예산 운영 등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방안이 없다”고 비판했다.

연맹이 지난달 말 조종사 1426명을 상대로 진행한 자체 설문조사 결과 950명(66.1%)이 이들 시설물의 ‘즉각 철거’에 찬성했다. 

시설물이 있는 7곳 공항은 로컬라이저가 필요한 정밀 계기접근(ILS) 착륙을 대체할 수 있는 성능 기반 항법 접근(RNAV) 절차가 운영되고 있어 일부 기상악화 상황을 제외하면 운영에 문제가 없다고 연맹은 주장했다.

연맹은 “우선 로컬라이저 장애물을 철거한 뒤 로컬라이저 안테나를 단계적 시공하는 방식을 통해 실질적인 안전 운항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며 항공안전혁신위 등 정부 주도의 안전 개선 협의체에 연맹이 현장 전문가로서 참석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 기사에 대해 공감해주세요!
+1
0
+1
0
+1
0
+1
0
+1
0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