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폴란드 무역·투자·공급망 경제협력 강화

264

산업부·폴란드 경제개발기술부 무역투자촉진 MOU 체결

연합뉴스폴란드를 공식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바르샤바 대통령궁에서 열린 한·폴란드 정상회담 공동언론발표에서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과 악수하고 있다.

한국과 폴란드 정부가 무역·투자, 공급망 협력 등 경제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13일(현지시간) 윤석열 대통령과 안제이 두다 대통령의 정상회담을 계기로 산업통상자원부는 폴란드 경제개발기술부와 무역투자촉진프레임워크(TIPF)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양국 경제협력을 확대하기로 했다.

산업부는 TIPF MOU를 토대로 무역, 투자, 산업, 공급망 협력 등 분야에서 기업 간 공동프로젝트 개발, 무역장벽 제거 등 무역·투자 환경 개선 및 양국 간 포괄적 산업협력기반을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산업부는 한국 기업들의 폴란드 진출이 전기차 배터리, 방산, 원전, 인프라 등으로 확대하는 상황에서 이번에 체결한 한·폴란드 TIPF는 양국 경제 협력의 외연을 한층 더 확대하는 데 새 동력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양국 교역액은 지난해 사상 최대치인 약 90억 달러를 기록했고 이차전지를 중심으로 우리나라는 폴란드의 핵심 투자국 중 하나로 부상했다. 현지에 진출한 우리 기업은 약 350개다.

TIPF는 통상·산업·에너지 분야 협력 동력 확보와 우리 기업의 시장 참여 기회 확대를 도모하는 비구속적 협력 업무협약이다. 이번 TIPF는 아랍에미리트(UAE), 도미니카공화국, 헝가리, 바레인에 이어 다섯 번째다.

+1
0
+1
0
+1
0
+1
1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