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수출길 막힌 일본산 수산물…러시아도 수입금지 검토

213

러 “중국과 일본산 수산물 안전성 논의中”
러, 일본에 수출용 수산물 검사정보 요청
작년 러시아의 일본 수산물 수입량 190t

로이터/연합뉴스일본 후쿠시마현 소마시의 한 시장에서 시민이 수산물을 살펴보고 있다.

중국과 홍콩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를 계기로 일본 수산물 수입금지 조치에 돌입한 가운데 러시아도 일본 수산물 수입 금지를 검토 중이다.

27일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에 따르면 러시아 검역 당국인 연방 수의식물위생감독국은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출과 관련해 중국 정부가 도입한 일본산 수산물 전면 금수 조치에 동참할지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중국 검역 당국과 일본산 수산물의 안전성에 대해 논의했다”며 “수입 규제 여부는 일본 측과 협의 후 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중국에 이어 러시아까지 일본 수산물 수입 제재에 나서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이어졌다. 러시아 정부는 일본에 수출용 수산물의 삼중수소 농도 등 방사성 물질에 대한 검사 정보를 10월 16일까지 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러시아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출이 시작된 지난달 24일 “오염된 수산물이 러시아 영토에 들어오는 것을 용납하지 않겠다”며 일본에서 수입되는 수산물 검사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는 러시아가 동맹국인 중국과 발을 맞추려는 정치적 의도가 포함됐다는 분석도 나온다.

러시아 당국에 따르면 올해 9월 22일 기준 러시아는 일본에서 118톤(t)의 수산물을 수입했다. 지난해 수입한 양은 190t에 달했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