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유, 촬영 중 살해 협박 받아…본가로 수사기관 긴급 출동 (전문)

180
가수 겸 배우 아이유 / 뉴스1

가수 겸 배우 아이유가 허위사실 유포로 인한 명예훼손과 함께 살해 협박까지 받은 사실이 밝혀졌다.

아이유 소속사 EDAM엔터테인먼트 측은 6일 “지난달 4일 아이유에 대한 고발 건의 각하 결정 이후 법률대리인인 법무법인(유한) 신원으로부터 이와 관련된 민·형사 소송의 현재 진행 상황에 대해 전달받아 알려드린다”라고 말문을 열었다. 다만 현재 수사기관 및 법원에서 해당 사건이 진행 중인 점을 고려해 구체적인 정보 제공은 삼갔다.

소속사 측은 “2월경 이미 고발인으로 강하게 추정되는 자의 다수 SNS 계정/아이디를 비롯해 아티스트를 상대로 비방을 일삼는 무리를 서울 강남 경찰서에 허위 사실적시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다”라며 “현재 수사가 진행 중이며 고발인과 동일인으로 추정되는 자의 인적 사항을 확보하기 위한 자료를 수집하여 담당 수사관에게 전달했고 통신사실 확인 자료 확보를 위한 영장 신청 및 집행을 거쳐 해당 업체로부터의 회신을 기다리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관련 기관에 대한 정보공개청구를 통해 고발인의 인적 사항 확보를 위한 절차를 진행 중”이라며 “고발인의 인적 사항이 확보되는 즉시 고발인을 명예훼손 등 혐의로 추가 고소하기 위한 절차 또한 준비 중”이라고 덧붙였다.

손해배상청구소송 진행 상황에 대해서는 “법률대리인을 통해 고발인을 상대로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아티스트에 대한 명예훼손, 인격권 침해, 무고 행위 등 불법행위를 원인으로 한 손해배상청구소송을 제기했다”라며 “고발인의 인적 사항 확보를 위한 신청 절차에 착수했다. 법원이 해당 신청을 채택함에 따라 관련 자료의 회신을 기다리고 있다. 당사는 고발인의 인적 사항 확인이 되는 대로 손해배상책임을 엄중히 물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한 “온·오프라인상에서 아티스트를 상대로 이어지고 있는 무분별한 비방·불법행위에 대해 선처 없는 ‘무관용 원칙’에 따라 민·형사상 책임을 묻기 위한 절차를 진행 중”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심지어 아이유를 상대로 살해 협박 신고가 접수돼 소속사 사옥을 비롯한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사옥, 아이유 본가로 수사기관이 긴급 출동하는 등 폭력적인 행위가 이어진 것으로 확인됐다.

소속사 측은 “당시 아이유는 촬영 중이었으며 수사기관이 보안 및 안전 상황임을 모두 확인한 뒤에 마무리된 사안으로 당사는 즉시 아티스트 경호 인력을 강화 조치했다”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허위 신고 역시 처벌 대상”이라며 “위 고발인을 비롯한 자들을 끝까지 추적해 수사기관에 신속 강력한 처벌을 촉구할 것”이라고 끝마쳤다.

이하 아이유 소속사 EDAM엔터테인먼트 공식 입장 전문

EDAM 엔터테인먼트입니다.

지난달 4일 당사 소속 아티스트 아이유(IU, 이하 ‘아티스트’)에 대한 고발 건의 각하 결정 이후 법률대리인인 법무법인(유한) 신원으로부터, 이와 관련된 민·형사 소송의 현재 진행 상황에 대해 전달받아 알려드립니다.

다만, 현재 수사기관 및 법원에서 사건이 진행 중인 점을 고려해, 구체적인 정보 제공은 어려운 점, 거듭 양해 부탁드립니다.

1. 당사는 2023. 2. 경 이미 고발인으로 강하게 추정되는 자의 다수 SNS 계정/아이디를 비롯하여 아티스트를 상대로 비방을 일삼는 무리를 서울 강남 경찰서에 허위 사실적시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습니다. 위 사건은 현재 수사가 진행 중이며, 법무법인(유한) 신원은 고발인과 동일인으로 추정되는 자의 인적 사항을 확보하기 위한 자료를 수집하여 담당 수사관에게 전달하였고, 통신사실 확인 자료 확보를 위한 영장 신청 및 집행을 거쳐 해당 업체로부터의 회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나아가, 관련 기관에 대한 정보공개 청구를 통해 고발인의 인적 사항 확보를 위한 절차를 진행 중에 있으며, 이러한 절차를 통해 고발인의 인적 사항이 확보되는 즉시, 고발인을 명예훼손 등 혐의로 추가 고소하기 위한 절차 또한 준비 중에 있습니다.

2. 당사는 지난 8일 법률대리인을 통해 고발인을 상대로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아티스트에 대한 명예훼손, 인격권 침해, 무고 행위 등 불법행위를 원인으로 한 손해배상청구소송을 제기했습니다. 본 사건의 경우, 소장 접수 후 고발인의 인적 사항 확보를 위한 신청 절차에 착수하였으며, 법원이 해당 신청을 채택함에 따라 관련 자료의 회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당사는 고발인의 인적 사항 확인이 되는 대로 손해배상책임을 엄중히 물을 예정입니다.

3. 당사는 온·오프라인상에서 아티스트를 상대로 이어지고 있는 무분별한 비방·불법행위에 대해 선처 없는 ‘무관용 원칙’에 따라 민·형사상 책임을 묻기 위한 절차를 진행 중입니다. 이 외 추가적인 후속 조치들 또한 준비 중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아티스트를 상대로 살해 협박 신고가 접수돼 당사 사옥을 비롯해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사옥, 아티스트의 본가로 수사기관이 긴급 출동하는 등 아티스트를 향한 폭력적인 행위 수위가 이미 도를 넘어섰습니다. 당시 아티스트는 촬영 중이었으며, 수사기관이 보안 및 안전 상황임을 모두 확인 한뒤에 마무리된 사안으로 당사는 즉시 아티스트 경호 인력을 강화 조치했습니다.

허위 신고 역시 처벌 대상에 해당될 수 있음을 분명히 밝히며, 위 고발인을 비롯한 자들을 끝까지 추적해 수사기관에 신속 강력한 처벌을 촉구할 것입니다. 아티스트 안전 보호 역시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이처럼 당사는 소속 아티스트 인격권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아이유의 공식 제보 메일은 [iufan.report@gmail.com] 로만 받으며, 신세경 배우의 공식 제보 메일은 [saekyeong.official@gmail.com], WOODZ의 공식 제보 메일은 [edament.official@gmail.com] 입니다.

팬 여러분께서 보내주신 모든 제보는 빠짐없이 법률대리인과 함께 검토하니, 적극 활용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