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손톱을 자세히 들여다본 적이 있는가?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손톱을 깎을 때조차 손톱의 상태를 자세히 살피지 않는다. 하지만 손톱은 예상 외로 우리 건강 상태를 보여주는 중요한 창구 역할을 한다. 대표적인 예 중 하나가 ‘손톱에 나타나는 세로줄’이다. 그동안 대수롭지 않게 여겼을 지도 모르는 손톱 세로줄 원인, 과연 무엇일까?
손톱 세로줄이란?
손톱에 세로줄이라는 게 무슨 의미인지 애매할 수 있다. 특히 손톱 표면의 광택으로 인해, 빛에 이리저리 비춰보면 이게 세로줄인지 아닌지 명확하지 않을 때가 있다. 여기서 먼저 살펴봐야할 것은 다른 손가락을 사용해 손톱 표면을 만져보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건강한 손톱은 연한 핑크색으로 보인다. 또한 손가락으로 만져봤을 때 통증이 느껴지지 않고, 표면이 울퉁불퉁하거나 패인 곳이 없이 매끄럽다. 이런 상태에서는 일반적으로 손톱 세로줄이 나타나지 않지만, 만약에라도 세로줄처럼 보이는 무언가가 있다면 이는 빛을 받으면서 생기는 자연스러운 현상일 가능성이 높다.
눈여겨 봐야할 손톱의 세로줄은 그보다 더 뚜렷한 가시성을 가진다. 전체적인 손톱 색상과 다른 색상으로 세로줄이 보이는 경우다. 건강한 손톱이 연한 핑크빛을 띠는 것은 손톱 아래 손가락 끝부분으로 혈관이 뻗어있기 때문이다. 즉, 세로줄의 색상이 다르게 나타난다는 것은 혈액 순환에 무언가 이상이 있다는 의미다.
심한 경우에는 손톱의 세로줄이 거뭇하게 변색되는 경우도 있다. 이는 손가락 끝부분의 혈액 순환에 심각한 수준의 문제가 있거나, 감염이 발생했을 수도 있다는 신호다. 세로줄이 뚜렷하게 보이지 않더라도 만약 붓거나 통증이나 가려움이 느껴진다면 건강 문제가 있다는 의미다.
손톱 세로줄 원인은?
노화라는 자연스러운 현상을 제외한다면, 손톱 세로줄 원인이 될만한 요소는 그리 많지 않다. 손톱에 물리적인 손상이 가해지거나 상처를 입어서 세로줄이 생기는 경우도 있지만, 이는 시간이 지나면 회복되는 문제니 보통 심각하게 여길 필요는 없다.
주목해야 할 원인은, 비타민과 무기질의 결핍이다. 손톱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영양소로는 비타민 A와 B, 그리고 아연과 철분 등의 무기질이다. 이들은 손톱의 케라틴 구조를 형성하고 성장 및 발달에 중요한 영양소다. 이들이 부족할 경우 손톱이 원활하게 성장하지 못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세로줄이 생길 수 있다.
잘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손톱 또한 피부 조직의 일종이다. 피부를 구성하는 성분 중 각질층에서 발견되는 단백질 ‘케라틴’의 비율이 월등히 높기 때문에 딱딱한 형태로 조성되는 것이다. 달리 말하면 손톱 역시 피부 질환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의미다.
건선이나 습진과 같은 피부 질환이 있을 경우 손톱의 ‘성장 패턴’에 영향을 준다. 그 결과 손톱의 성장 과정에서 염증이 발생하고, 그 영향으로 손톱에 세로줄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손톱 세로줄, 없앨 수 있을까?
결국 손톱의 세로줄 원인은 영양 부족 문제일 가능성이 높다. 피부 질환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 해도, 이 역시 영양 공급이 충분히 이루어지면 회복력을 기대해볼 수 있다. 만약 손톱에 세로줄이 보인다면 그 형태를 좀 더 유심히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
알다시피 손톱은 바깥쪽으로 밀어내면서 자라난다. 즉, 세로줄이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이어져있는지에 따라 건강 상태를 유추해볼 수 있다는 의미가 된다. 큐티클 부분에서 손톱 끝까지 뻗어있다면, 손톱의 건강 문제는 예전부터 있어왔고 현재 진행형이라는 뜻이 된다. 큐티클 부분에서 시작해 중간까지 뻗은 경우도 마찬가지다.
반대로, 손톱 끝에서 중간까지는 세로줄이 보이지만, 점점 흐려진다거나 그 아래 큐티클까지는 닿아있지 않다면? 손톱 건강 문제가 있었지만 지금은 괜찮다는 의미가 된다. 새로 자라는 손톱에는 세로줄이 나타나지 않는다는 의미니까.
만약 특별히 다친 적이 없다거나, 세제 등 손톱에 영향을 미치는 화학물질을 자주 사용하지 않는데도 손톱 세로줄이 보인다면 영양 부족 등 문제가 있지는 않은지 건강상 점검이 필요하다. 손톱은 일반적으로 완전히 자라기까지 몇 개월 정도가 걸린다. 따라서 세로줄의 형태가 불완전하다면 최근 몇 개월 간의 건강상태를 가늠해볼 수 있는 지표로 삼을 수 있다.
- 밤에 다리 저림 원인, 좌골 신경통·하지정맥류일 수도
- 귀 먹먹한 이유, 기압 변화 말고 또 있다고?
- 두드러기 원인 분석, 다양한 원인과 혼동할 수 있는 증상
- 면역력 높이는 생활습관, 포인트는 장 건강과 스트레스
- 허리 통증 완화 운동, 병원 찾기 전 셀프관리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