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fapjunk.com

한-일 광물자원협력대화 개최…핵심광물 공급망 안정화 협력 첫걸음

정부세종청사 산업통상자원부 전경.ⓒ데일리안 DB

산업통상자원부는 27일 일본 도쿄 경산성 청사에서 일본 경산성과 제1차 한-일 광물자원협력대화를 개최했다.

양국은 이 자리에서 첨단산업에 필수적인 핵심광물 공급망 안정화를 위해 양국이 적극 협력하기로 의견을 교환했다.

양국간 핵심광물 공급망 협력 확대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양국 핵심광물 정책 ▲핵심광물 비축 협력 ▲제3국 공동생산 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

우선 핵심광물 비축과 관련해 현재 경제안보 관점에서 핵심광물 비축 시스템을 운영중인 한국과 일본의 유사성을 바탕으로 글로벌 핵심광물 공급망 리스크에 대응하기 위해 긴밀한 협력 체계를 구축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양국은 제3국 핵심광물 공동 개발·생산 협력을 강화해 공급망 리스크를 줄이는 데도 뜻을 모았다. 양국 민간기업·기관간 협력을 적극 지원해 중남미·아시아·아프리카 등 제3국에서의 공동 핵심광물 개발을 활성화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양국은 글로벌 핵심광물 공급망 안정화를 위한 다자협의체인 MSP, IEA 등 국제사회 논의에서도 정책 공조를 강화해 핵심광물 관련 국제규범 확립과 공급망 안정화를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글로벌 공급망 리스크에 대한 공동 대응 전략도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

한국과 일본은 반도체·배터리 등 첨단산업 강국이자 주요 핵심광물 수입국으로 유사한 산업구조를 보유하고 있어 핵심광물 공급망 협력 잠재력이 크다. 양국은 앞으로도 ‘한-일 광물자원협력대화’ 등을 바탕으로 글로벌 공급망 위기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전략적 협력을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공감해주세요!
+1
0
+1
0
+1
0
+1
0
+1
0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