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스테이션5 프로 모델에 대한 루머가 꾸준히 나오고 있는 가운데 소니 플레이스테이션5 사양에 대한 최신 루머가 나왔다. CPU보다 GPU에 더 공을 들였다는 분석이다.
플레이스테이션 5 프로 모델에 대한 루머가 나온 것은 올해 3월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외신 인사이더게이밍은 소니가 플레이스테이션 5 프로 모델을 개발 중이며 2024년 연말까지 출시될 가능성이 있다고 한 것이다.
해외매체 키투게이밍 등의 보도에 따르면 플레이스테이션 5 프로는 곧 개발킷이 소니 퍼스트파티에 제공되며 다른 개발사는 연말경에 제공된다. 소니는 진정한 4K 해상도와 더 높은 프레임, 더 좋은 레이트레이싱 효과를 지원하는 게임 제공을 위해 플레이스테이션 5 프로를 개발 중이라는 내용이 보도됐다.
그리고 최근 일부 보고서에서는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5 프로(PlayStation 5 Pro)의 잠재적 사양에 대한 몇 가지 세부 정보가 공유됐다.
23일 게시된 레드게이밍테크(RedGamingTech) 채널 영상에 따르면 PS5 Pro가 AMD Ryzen Zen 2 기반 APU를 계속 사용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Zen 2 기반 CPU는 8코어와 16스레드로 일반 PS5와 동일하다.
하지만 소니가 왜 AMD 라이젠 젠 4 대신 젠 2를 선택했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그러나 유출된 정보에 따르면 CPU 클럭 속도가 최대 4GHz까지 올라갈 것이며, 이는 원하는 FPS 목표에 도달하기 충분한다고 한다. 이것은 이번에는 Pro 모델이 GPU에 크게 집중할 것임을 의미한다.
또한 PS5 Pro는 30개의 활성 워크그룹 프로세서(60개의 컴퓨트 유닛) 덕분에 렌더링 출력 유닛(ROP)이 증가하여 출시될 수 있다. PS5의 기본 모델에는 64개의 ROP가 탑재되어 있으며, 프로 버전은 64개, 96개, 128개의 ROP가 탑재되어 출시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PS5 Pro에 더 많은 그래픽 성능이 제공된다는 의미다. 마지막으로, 이 장치는 16GB의 GDDR5 메모리와 함께 제공된다고 한다.
이러한 사양은 유출된 정보를 기반으로 한 것이며, 향후 소니는 사양을 수정하여 출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