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fapjunk.com

제주도 다크투어 여행지 best 5

제주도 다크투어 여행지 best 5

제주도는 섬나라의 특징이 많이 묻어나는 지역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찾는 휴양지로 알려져있지만, 아픈 역사를 간직한 섬이기도 해요. 우리나라는 일제강점기시절 일제에 많은 억압을 받으며 살다 광복을 맞이했는데요. 그렇다보니 그 시절, 학살이나 여러 역사적인 장소들이 남아있습니다. 제주도에도 역시 이러한 역사의 장소가 남아있는데요. 일제의 만행이 어땠는지 제주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알아보시는 것도 색다른 제주여행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것 같습니다. 그동안 제주도를 자주 가면서, 많은 것들을 보았지만, 제주의 숨은 역사이야기를 찾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여름방학을 맞이하여, 아이들과 제주를 찾으신다고 하시더라도, 아이들에게 유익한 시간을 마련해주고 싶으시다면, 제주도 다크투어 여행지 둘러보시고 아이들과 뜻깊은 시간을 가져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주도 다크투어를 하신다면, 우선 스탬프 투어를 하시면서 여러 곳의 역사장소를 둘러보시면 좋지만, 만약 하루 일정으로 몇군데 짧게 둘러보고 싶으시다면, 딱 이 5군데를 소개합니다.

1. 너븐숭이 기념관
제주 제주시 조천읍 북촌3길 3
064-783-4303
매일 09:00 – 18:00
매달 4번째 월요일 휴무

너븐숭이4.3기념관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조천읍 북촌3길 3 지도보기

너븐숭이 기념관은 ‘제주 북촌리’ 집단학살사건을 알리기 위해 만들어진 기념관입니다. 이곳에서 북촌리마을사람 300여명이 학살되었다고해요. 제주도는 일본군들이 미국상륙시도를 할때 사용했던 전략적 기지였다고 합니다. 그렇다보니, 제주도는 일본군에 의해서 거의 점령당하다시피 했다고 해요.

제주 4.3 사건에 대해서도 알수 있는데, 제주는 당시 떨어져있고, 단절되어있는 지역이다보니, 더 많은 아픔이 있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북촌리 대학살을 다룬 현기역 작가 작품인 ‘순이삼촌’에 대해서도 볼수 있고, 참혹한 인권침해를 엿볼 수 있습니다. 

너븐숭이 기념관에는 애기무덤이라는 무덤이 있는데, 당시에 남녀노소 많은 사람들이 학살을 당했다고 해요. 그래서 이곳에 당시 희생당한 아이들이 있다고 합니다. 

2. 4.3평화공원
제주 제주시 명림로 430
매일 09:00 – 18:00
매달 1,3번째 월요일 저익휴무
0507-1347-4344

제주4.3평화공원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명림로 430 지도보기

제주도 다크투어 유적지중에서 아마 이곳이 가장 유명할것 같습니다. 규모도 크고 위령비나 충혼탑, 봉안실등, 여러곳이 있어서 제주의 역사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어요.
이곳에는 일제강점기 말기부터 제주 4.3사건까지 내용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도대체 4.3사건이 무엇인지 모르겠다 싶으시면, 이곳부터 둘러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기념관 밖의 공간도 같이 둘러보세요. 희생당하신분들을 추모할 수 있는 곳들이 곳곳에 있습니다.

제주 4.3평화공원은 이러한 비극적인 역사를 기억하고, 희생자들을 추모하며, 평화와 인권의 중요성을 되새기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공원 내에는 여러 기념 시설과 전시관, 교육 공간 등이 마련되어 있으며, 방문객들은 이를 통해 제주 4.3 사건의 역사와 의미를 되새길 수 있습니다.

3. 송악산 진지동굴
제주 서귀포시 대정읍 상모리

송악산진지동굴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대정읍 상모리 지도보기

일제 강점기 시절 일본군이 태평양 전쟁 중 연합군의 상륙에 대비해 만든 군사 방어 시설입니다.  일본군은 연합군의 침공을 막고자 했으며, 이를 위해 송악산을 포함한 제주도 곳곳에 군사시설을 구축했습니다.

동굴은 군사 목적으로 만들어진 만큼, 이동굴에 어뢰정을 숨겨놓았으며, 이동굴을 파기 위해서 제주도민이 강제동원되어 목숨을 많이 잃었다고 합니다.
동굴의 모습이 따로 되어있어보이지만 서로 연결되어있스며 동굴의 형태도 다양합니다. 

4. 알뜨르비행장
제주 서귀포시 대정읍 상모리

알뜨르비행장및일본군비행기격납고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대정읍 상모리 지도보기

일제 강점기 시절에 건설된 군사 비행장입니다. 이곳은 중일 전쟁 중 군사 전략적 목적으로 활용한 전초기지로 쓰이기 시작했습니다. 비행장에는 활주로와 격납고, 연료 저장소 등의 군사 시설이 있었습니다. 

진주만 공습으로 태평양 전쟁이 발발하여 본격적요새화되었으며 인근에는 병사들이 주둔할 수 있는 막사와 방공호도 설치되었습니다.

알뜨르비행장은 “마을 아래에 있는 너른 벌판”이라는 뜻의 알뜨르에 조성되어진 이름이라고해요. 

5. 제주 항일기념관
제주 제주시 조천읍 신북로 303
매일 09:00 – 18:00
064-783-2008

제주항일기념관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조천읍 신북로 303 지도보기

제주 항일기념관은 일제 강점기에 제주 지역에서 벌어진 항일운동과 독립운동을 기념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일제 강점기 동안 제주에서 일어난 다양한 항일운동과 사건들을 소개합니다. 

 대표적인 사건으로는 1919년의 3.1 운동과 1948년의 제주 4.3 사건 등이 있습니다. 특히 제주 출신의 주요 독립운동가들의 개인적인 유물과 자료들이 많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제주는 사방이 바다로 막혀 여러모로 힘든 시간을 보냈을 것 같아요.. 도망을 치고 싶어도 도망도 못치고 고스란히 일제의 만행을 감당해야했을거고요. 제주도의 아름다움도 좋지만, 제주도의 아픈 역사도 같이 둘러보시면 뜻깊은 시간이 되어줄것 같아요. 

이 기사에 대해 공감해주세요!
+1
2
+1
0
+1
0
+1
0
+1
0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