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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유정 의원 “e스포츠 국제표준, 中이 장악…문체부는 수수방관”

中, ISO에 e스포츠 표준화 제안서 제출

문체부, 의원실 지적 전까지 인지조차 못해

강 의원 “한국 e스포츠, 中 종속 될 수 있어” 경고

(좌측부터)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강유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국회방송 생중계 갈무리.

중국이 e스포츠 국제 표준화를 주도하기 위해 움직이는 동안 우리 정부는 이를 인지조차 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24일 진행된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이하 문체위) 국정감사에서 강유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e스포츠 종주국이라고 불리는 한국이 중국의 표준화 장악 움직임을 전혀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다”고 꼬집었다.

강 의원은 유인촌 문체부 장관에게 “중국이 ISO에 제출한 e스포츠 용어 국제 표준화 제안서 초안이 통과된 것을 알고 계시냐”고 물었고, 유 장관은 “저는 보고받은 게 없어 모르고 있었다”고 답했다.

의원실에 따르면 중국은 올 1월 ISO(국제표준화기구) TC83(기술위원회 83)에 e스포츠 표준화 제안서를 제출했다. TC83 소속 35개국은 지난 5월 투표를 거쳐 ISO에서 해당 제안서를 채택하도록 했다. 이와 동시에 제안서의 최종 표준안을 작성하는 실무그룹인 WG12(Working Group12)를 만들고, 중국이 WG12의 의장을 맡는 것까지 허가했다.

이를 통해 중국은 표준안 작성 과정에서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게 됐다. 국제 e스포츠 대회의 규칙이나 방식, 경기장 설계와 선수 관리 등에서 영향력을 미칠 수 있게 된 것이다.

강 의원은 “ISO는 기축통화와 비슷한 것으로, 표준으로 승인되면 관련한 모든 일의 기준이 되기 때문에 국제 표준을 만들어야 하는데 아직도 문체부가 이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실제 강 의원실이 지적하기 전까지 문체부는 이 사안을 인지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강 의원은 중국 굴지의 e스포츠 기업 자회사 한국지사장이 국가기술표준원에 스스로를 전문가로 등록해 활동하며 중국 표준화에 힘을 실어주는 듯한 발언을 했다고 밝혔다.

강 의원은 “ISO 표준화 과정에서 전문가는 표준안 초안 작성에 지배적인 영향력을 행사한다”며 “표준화 과정에 등록할 전문가를 국가기술표준원에서 문체부에 요청했으나 이를 이행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제 대회에 중국 기준이 적용될 경우 한국 e스포츠는 중국에 종속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에 대해 유 장관은 “확실하게 정리해 보고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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