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기차업체 샤오펑이 2024년 1월 2일, XNGP(Navigation Guided Pilot) 보조 주행 기능의 커버리지를 200개 이상의 도시로 확대했다고 발표했다. 오늘부터 191개의 새로운 도시를 커버리지에 추가하여 총 243개 도시가 되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12월 29일 52개 도시에서 커버리지 완료를 발표한 데 이은 것이다.
샤오펑의 XNGP는 ADAS로, 테슬라의FSD(Full Self-Driving)와 유사하다.
샤오펑의 목표는 XNGP가 고속도로, 도시 도로, 캠퍼스 내부 도로 및 주차장을 포함한 모든 시나리오에서 운전자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 기능은 처음에는 고속도로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으며 당시에는 고속도로 NGP로 알려졌다. 이어서 시티 NGP라고도 하는 도시 지역으로 범위를 점진적으로 확장했으며 처음 5개 도시는 광저우, 선전, 포산, 상하이 및 베이징이었다.
샤오펑은 2023년 11월 28일, Xmart OS 4.4.0을 대상 차량에 출시하여 추가로 20개 도시에 HD 지도 독립적인 XNGP 기능을 제공했다. 이어서 12월 29일에는 추가로 27개 도시에서 베타 테스트를 완료한 후 XNGP 커버리지를 52개 도시로 확장한다고 발표했다.
해당 차량은 시스템 버전을 Xmart OS 4.5.0으로 업그레이드해야 243개 도시에서 XNGP 기능을 경험할 수 있다. 그리고 새로 X9 MPV가 최신 XNGP 기능과 도시 커버리지와 함께 제공될 것이라고 밝혔다.
XNGP는 내비게이션 지도, XNet 감지 기능 및 주행 전략을 활용하여 HD 지도 커버리지가 있는 지역과 가까운 HD 지도가 없는 지역에서 성능을 발휘한다고 덧붙였다. 운전 중 XNGP의 전체 인식 범위는 표준 축구장 1.8개 크기까지 될 수 있다.
현재까지 XNGP의 도심 고급 스마트 주행 능력은 맥스 버전 샤오펑 차량 소유자 도시의 90%를 커버했다고 한다. 맥스 버전 샤오펑 소유자의 경우 XNGP는 56만 9,000km에 도달했다.
현재 샤오펑의 차량은 주로 프로와 맥스 트림으로 나뉘며 프로 버전에는 라이다가 없고 고속도로 NGP 및 보조 주차 등의 기능만 액세스할 수 있다. 맥스 버전에는 2개의 라이다가 장착되어 있으며 도시 지역에서 파일럿 보조 운전을 실현할 수 있는 시티 NGP 기능이 추가되어 있다.
샤오펑은 기술적인 관점에서 XNGP는 이미 중국 전역에서 도심 스마트 드라이빙을 지원할 수 있으며, 엔지니어링 테스트가 검증을 완료한 후 여러 도시에서 이 기능을 일괄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재까지 XNGP는 고속도로 킬로미터를 포함해 300만 킬로미터 이상의 도로 검증을 완료했다고 한다 이 기능의 시뮬레이션 주행 거리가 1억 4,500만 km에 달했으며 1만 6,000개 이상의 핵심 시뮬레이션 시나리오와 4만개 이상의 전문 시뮬레이션 시나리오가 있다고 밝혔다.
중국 샤오펑 XNGP(ADAS), 중국 243개 도시로 확대
이 기사에 대해 공감해주세요!
+1
+1
+1
+1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