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큰 공장 기가팩토리 확장 한다!” 4680 배터리 세미트럭 생산 준비

160

테슬라의 기가팩토리/출처: 테슬라

기가팩토리 확장 왜?

테슬라가 약 1년 만에 네바다 기가팩토리 확장 작업에 본격적으로 착수했다. 이번 확장은 새로운 4680 배터리셀 생산 시설의 추가와 세미 트럭 생산을 위한 것이다. 최근 4680 배터리 수급에 문제를 겪으며 중국내 공급망을 동원하는 등 사이버트럭과 다른 차종의 공급량을 늦추지 않기 위한 분투의 연장선으로 보인다. 이번 네바다 공장 증설은 테슬라의 생산 능력 확대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기가팩토리/ 출처: 테슬라
▲ 기가팩토리/ 출처: 테슬라

기가팩토리 확장 계획

이 확장 프로젝트에는 약 36억 달러(한화 약 4조 8000억 원)가 투입될 예정이다. 확장된 시설에서는 연간 승용차 200만 대 분량의 105GWh 규모 배터리셀 공장이 들어설 계획이며, 세미 트럭 생산을 위한 추가 공장도 건설될 예정이다.

▲ 상하이 기가팩토리/출처: 테슬라
▲ 상하이 기가팩토리/출처: 테슬라

기가팩토리의 역할

네바다 기가팩토리는 2014년부터 배터리셀 생산을 시작했으며, 주로 캘리포니아 프리몬트 조립 공장으로 배터리셀을 공급해왔다. 새로운 확장을 통해 테슬라는 4680 배터리셀의 생산 능력을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보인다.

테슬라의 기가팩토리/출처: 테슬라
▲테슬라의 기가팩토리/출처: 테슬라

테슬라의 글로벌 생산 능력은?

테슬라는 현재 미국 캘리포니아, 텍사스, 네바다, 중국 상하이, 독일 베를린 등의 기가팩토리에서 연간 약 200만 대의 다양한 모델을 생산하고 있다. 테슬라는 전통적인 자동차 산업의 생산능력과 지속적으로 비교해 오면서 공격적인 생산능력 확대를 꾀해 왔다. 이번 확장은 테슬라의 글로벌 생산 네트워크를 더욱 강화하는 조치로 평가된다.

▲ 세미트럭/ 출처: 테슬라
▲ 세미트럭/ 출처: 테슬라

결론

네바다 기가팩토리의 확장은 테슬라의 배터리 생산 능력과 전기차 생산 능력을 크게 확대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한편으로 멕시코 등에서 건설중인 기가팩토리 건설 등 추가 건설이 지체되는 것이 네바다 공장 학대에 영향이 미칠지 주목된다. 이번 확대 소식이 전기차 산업의 성장과 테슬라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어떤 중요한 역할을 할지 기대된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