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자율주행 멈추나?!” 美앱티브, 자율주행 합작사 투자 중단

572

자율주행-기술

자율주행 합작사 투자 중단 선언

미국의 차량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인 앱티브가 현대차와 공동으로 설립한 자율주행 합작사 모셔널에 대한 추가 자본 투자 중단 및 지분 축소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 결정은 모셔널의 지속적인 영업 손실 확대에 따른 것으로, 2020년 설립 당시 양사는 각각 2조 5000억 원, 총 5조 원을 투자했습니다. 하지만 이후 모셔널의 손실액은 해마다 급증하여, 앱티브는 더 이상의 손실을 감당하기 어렵다고 판단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대한 전반적인 투자 환경이 어려워진 가운데, 다른 자율주행 관련 업체들 역시 유사한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반영합니다.

자율주행-기술
▲ 셔터스톡

세계 곳곳에서 위축되는 자율주행 개발 곳곳 중단 소식

자율주행차 개발에 대한 투자가 세계적으로 축소되고 있습니다. 경기 침체와 고금리 환경이 지속되면서 자본의 흐름이 둔화되고 있으며, 이는 완성차 업체들이 수익성이 떨어지는 자율주행 분야에서 발을 빼게 만들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자율주행차의 실용화에 대한 회의론이 강해지고 있는 것도 사업의 위축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레벨 4’와 같은 고도의 자율주행 기술 개발이 실현하기 어렵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 출처: 포드
▲ 출처: 포드

주요 자동차 업체와 스타트업의 자율주행차 개발 현황

GM과 포드 같은 대형 자동차 제조업체는 자율주행 자회사에 대한 투자를 축소하고 있으며, 이들 외에도 다양한 스타트업들이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자율주행차 개발의 불확실성과 기술적 어려움을 반영하는 것으로, 특히 사고 발생 이후 운행 허가 취소 등의 문제가 발생하며 기업들의 도전이 더욱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대한 회의론

자율주행차의 완전 자동 운행 가능성에 대한 회의론이 강해지고 있습니다. 이는 딥러닝과 같은 AI 기술을 통한 학습 방식이 도로 상황의 무한한 변수를 모두 반영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비롯됩니다. 이러한 회의론은 자율주행 기술 개발의 주요 장애물 중 하나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테슬라가 부엌에 박힌 현장/ 출처:SFGATE
▲ 테슬라가 부엌에 박힌 현장/ 출처:SFGATE

테슬라를 포함한 자율주행차의 안전성 문제

테슬라를 비롯한 자율주행차의 안전성 문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여러 자율주행차에서 발생한 사고들은 이 기술이 인간 운전자보다 안전하다는 주장에 의문을 제기하게 만들었습니다. 테슬라 차량의 경우 여러 건의 사고와 민사 소송에 직면해 있으며, 이는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전반적인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결론

자율주행차 개발에 대한 투자와 연구는 여러 어려움에 직면해 있습니다. 기술적, 경제적 장애물뿐만 아니라, 시장과 투자자들의 신뢰도 저하가 큰 도전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자율주행 기술의 미래 발전 방향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1
0
+1
0
+1
1
+1
0
+1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