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다수 국내 소비자들이
착각하고 있는 중고차 진실
정확한 정보가 필요한 시점
많은 사람들이 중고차 구매에 대한 선입견을 가지고 있다. 중고차는 문제가 많고,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로는 중고차를 사는 것이 신차를 구매하는 것보다 훨씬 더 현명한 선택일 수 있다.
중고차는 비용적인 측면에서 훨씬 유리하고, 초보 운전자도 부담 없이 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중고차를 구매하는 것에 대한 몇 가지 일반적인 오해가 차량 구매자들로 하여금 중고차를 구매를 망설이게 만든다. 사람들이 중고차에 대해 오해하고 있는 부분과 중고차의 진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중고차 유지 보수 이력
공인 중고차 프로그램(CPO)
많은 사람들의 일반적인 오해로, 중고차는 무조건 결함이 있거나, 불안정하거나,
혹은 안전을 보장받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중고차는 실제로 잘 관리되고 있으며 중고차 판매자들은 구매자들을 위해 상세한 유지 보수 이력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중고차를 구매할 시 딜러를 통해 해당 내용을 잘 확인한 후 구매한다면 안심하고 중고차를 구매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중고차에는 보증이 전혀 없다는 흔한 오해가 있다.
이와 반대로 중고차 시장에서는 중고차에 대한 보증을 제공하는데, 예를 들어, 공인 중고차 프로그램(CPO)은 중고차를 보증해 주고, 다양한 혜택으로 구매자를 보호해 준다.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무료 유지 보수나 도로 구조 지원 등을 제공 받을 수 있고, 중고차를 구매하면서도 공식적으로 보증을 받을 수 있다.
금융 지원 대상에 해당
중고차의 가치 하락
많은 사람들이 중고차는 금융 지원 대상이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이는 명백히 잘못된 사실이다.
금융 지원은 중고차와 새 차량에 모두 제공될 수 있다. 은행, 신용 조합, 딜러십 모두 중고차를 위한 특정 금융 계획을 제공하는데, 비록 이자율은 다양할 수 있지만, 중고차 구매에 대한 금융 지원을 받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대부분의 차량 구매자가 중고차의 가치는 빠르게 떨어진다고 알고 있다.
신차는 처음 몇 년 동안 가치가 크게 떨어지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중고차는 보통 가치를 잘 유지한다.
특히, 토요타와 혼다와 같은 일부 모델들은 재판매 가치로 잘 알려져 있다. 이러한 모델들은 중고차를 구매하는 데 있어서 예산을 고려하는 구매자들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한다.
중고차 구매의 투명성
과거 이력 잘 살펴야
중고차가 혹시 모를 결함을 갖고 있지는 않을까 걱정할 필요도 없다.
많은 중고 차량 판매자들은 차량의 문제에 대해 정직하고 공개적이며, 몇몇 중고차 판매자들은 서비스로 차량의 과거 이력에 대해 종합적인 보고서를 제공하기도 한다. 이러한 측면들이 함께 작용하면, 차량 구매 과정에서 투명성을 보장받을 수 있을 것이다.
그 밖에도 중고차는 가격 협상이 불가능하다거나,
주행거리가 무조건 많다는 오해도 사실처럼 받아 들여지고 있다. 그러나, 가격 협상을 수락하는 중고차 판매자들도 많으며, 주행거리는 많지만, 수명이 긴 차량들도 분명 존재한다. 선입견을 갖고 중고차를 바라보기보다는 예산을 고려하고, 중고차의 과거 이력을 잘 살핀 후 구매한다면 현명한 소비가 될 것이다.
자동차와 관련된 뜨거운 이슈들
제보는 카카오톡 ☞ jebobox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