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인기 감소 이유 있었다, 중고차 가격 낙폭 가장 커…”

502

테슬라 중고차 가격 하락

지난해 대비 29% 하락한 테슬라 중고차 가격이 미국 중고차 시장에서 가장 큰 하락폭을 기록했다. 경제매체 CNBC는 자동차 시장조사업체 아이씨카스(iSeeCars)의 자료를 인용해 2024년 3월 기준 미국에서 평균 중고 전기차 가격이 31.8% 급락했다고 보도했다. 반면, 평균 중고차 가격은 지난해보다 3.6% 하락하는 데 그쳤다.

▲ 테슬라

테슬라 중고차 가격 하락 원인

테슬라 가격 하락의 주된 원인은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의 신차 가격 인하 정책에 있다. 아이씨카스 애널리스트 칼 브로어는 “머스크가 테슬라 신차 가격을 공격적으로 인하한 결과 중고 테슬라 가격도 급락했다”고 분석했다. 중고 테슬라 매물이 시장에 많이 풀린 것도 가격 하락의 또 다른 원인이다.

허츠의 테슬라 매물

대형 렌터카 업체 허츠는 올해 초부터 보유 중이던 테슬라를 대량으로 중고차 시장에 내놨다. 현재 허츠의 자동차 판매 웹사이트에는 1186대의 테슬라가 매물로 등록돼 있으며, 대부분 2022∼2023년식 모델 3 제품이다. 가격대는 2만1000∼3만6000달러로 다양하다. 이 같은 대량 매물 출시는 중고 테슬라가격 하락에 추가적인 압력을 가했다.

▲ 테슬라 모델3의 신형
▲ 테슬라 모델3의 신형

중고 전기차 가성비 평가

자동차 딜러들은 테슬라를 포함한 중고 전기차의 경우 연식이 3년 지난 차들이 가성비가 가장 좋다고 평가하고 있다. 이는 가격 대비 성능을 고려한 평가로, 중고차 구매 시 소비자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될 수 있다.

테슬라 모델 Y 출시 소문

한편, 머스크 테슬라 CEO는 엑스(X·옛 트위터)에서 테슬라 모델 Y의 신형 제품이 다음 달 출시된다는 소문에 대해 “모델 Y의 신형 제품은 올해 나오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는 “테슬라는 지속적으로 제품을 개선하고 있으며, 6개월 뒤에 나오는 차량이라도 조금 더 좋아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발언은 소비자들에게 제품 개선의 지속성을 알리는 한편, 새로운 모델 출시에 대한 기대를 관리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 테슬라
▲ 테슬라

테슬라 중고차 시장 전망

테슬라중고차 가격의 하락은 중고차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중고차 가격의 급락은 소비자들에게는 좋은 기회일 수 있지만, 판매자들에게는 도전 과제가 될 수 있다. 중고 전기차의 수요와 공급의 변화는 앞으로도 시장 동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