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벨상이 한강에게 메달을 안기며 한 말들의 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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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지 시각으로 10일, 스웨덴 스톡홀름 콘서트홀에서는 ‘2024 노벨상 시상식’이 거행됐습니다. 앞서 알려진 수상자들은 칼 구스타프 16세 스웨덴 국왕으로부터 노벨상 메달과 증서를 받았는데요. 이 자리에는 아시아 여성으로서, 한국인으로서 처음으로 노벨문학상 수상자가 된 작가 한강도 자리했습니다.

이날 스웨덴 아카데미 위원이자 작가인 엘렌 마트손은 정식으로 한강을 호명하기 전 수상 연설을 했어요. ‘한강 세계관’에 대한 그의 엄숙하고 아름다운 평은 커다란 울림을 선사했습니다. 먼저 엘렌 마트손은 “한강의 작품에서 두 가지 색, 흰색과 붉은색이 만난다”라고 말문을 열었습니다. 흰색은 한강의 작품 속 눈으로 내려서 화자와 세상 사이 보호막을 드리워 주다가도, 슬픔과 죽음으로 모습을 바꾼다면서요. 또 한강의 소설에서 붉은색은 생명을 상징하지만 고통과 피, 칼로 깊게 베인 상처를 의미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한강의 목소리는 매혹적이고 부드럽지만 차마 형언할 수 없는 잔혹함과 회복될 수 없는 상실을 말한다”라고 했습니다. 마치 한강의 세계 속 흰색과 붉은색처럼요. 위원은 “흰색과 붉은색은 작가가 소설을 통해서 반복적으로 다루는 역사적 경험을 상징한다”라고 짚기도 했어요.

그러면서 작가의 소설 속 장면들을 언급한 엘렌 마트손은 “빛이 희미해지며 죽은 자들의 그림자는 벽 위를 계속 맴돈다. 아무것도 사라지지 않으며 그 무엇도 끝나지 않는다”라는 마지막 말과 함께 한강의 이름을 불렀습니다.

그렇게 18번째 여성 노벨문학상 수상자가 된 한강은 시상식 후 열린 연회에서 “가장 어두운 밤에도 언어는 우리가 무엇으로 만들어졌는지 묻고, 언어는 이 행성에 사는 사람의 관점에서 상상하기를 고집하며, 언어는 우리를 서로 연결한다”라며 “문학작품을 읽고 쓰는 일은 필연적으로 생명을 파괴하는 모든 행위에 반대하는 일”이라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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