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요약] 인플레, 디플레 다 잡는다! 연준의 큰그림 f. 중소기업중앙회 성상현 과장

61

1. 유동성 확장과 단기 국채 발행

유동성 확장은 연준과 재무부가 단기 국채를 발행하여 유동성을 공급하는 방식이다.
단기 국채 발행은 레포 시장에서 이루어지며, 금리를 통해 대출을 받고 채권을 사는 과정이다.
이를 통해 유동성이 확장되고 주식 시장은 상승한다.
옐런은 단기 국채 발행을 통해 유동성을 확장시키고 인플레이션보다는 디플레이션을 우려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유동성 확장은 건전한 방식이 아니며, 해치 펀드와 같은 플랍 트레이딩에 의해 인위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만약 재무부가 단기 국채 발행을 줄인다면 유동성이 감소하고 주식 시장의 변동성이 생길 수 있다.
옐런은 단기 국채 발행을 줄이는 이유로 인플레이션 우려와 장기 국채 발행을 어려워하는 이유를 들었다.
이러한 변동성은 2분기에 발생할 수 있으며, 유동성에 대한 조심이 필요하다.
옐런의 전략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배경과 의도를 파악해야 한다.
유동성은 현재 상태에서 계속 유지되고 있으며, 이는 건전한 방식이 아니다.
단기 국채 발행을 줄이는 결정은 재무부에 의해 이루어지며, 이는 유동성을 조절하기 위한 것이다.
주식 시장은 우상향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변동성이 있을 수 있다.
2분기에는 단기 국채 발행이 감소하고 장기 국채 발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장기 국채를 높은 금리에서 발행하기 싫어하는 이유에 기인한다.
단기 국채 발행 비중을 줄이는 결정은 장기 국채 발행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것이다.

2. 유동성과 주식 시장

유동성은 주식 시장을 결정하는 가장 큰 변수 중 하나이다.
유동성이 많으면 주식 시장이 활발하게 움직이고, 유동성이 부족하면 주식 시장이 침체된다.
현재 상황에서는 유동성이 충분하며, 미국 정부가 장기 국채를 발행하여 유동성을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
2분기에는 미국의 단기 국채가 줄어들고, 장기 국채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며, 이를 통해 주가가 하락할 수 있다.
그러나 3분기에는 다시 단기 국채 발행을 통해 유동성을 확대시키고 경기를 활성화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상황에서는 주식 시장이 버블이 아니며, 실적이 좋은 기업들이 주가를 끌어올리고 있다.
유동성은 중앙은행의 정책에 따라 변동할 수 있으며, 이를 주시하여 투자 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하다.

※ 본 콘텐츠는 AI로 요약된 내용입니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