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요약]외국인이 끌어올려준 시장! 반도체, 자동차 ‘줍줍’ f. IBK투자증권 박근형

39

4월11일 목요일의 시장 상황은 예상을 뛰어넘는 cpi 발표로 인해 변동이 있었으나 상당히 견조하게 마무리되었다. 미국의 3월 cpi 발표로 미국국채 금리와 원 달러 환율이 급등하면서 시장에 영향을 미쳤다. 10년물 국채 금리가 상향돌파하면서 시장의 안정성에 대한 우려가 나타났다.

코스피는 기관의 매도로 약세 출발했지만 외국인과 개인의 매수로 강세 전환했다. 업종별로는 의료 및 반도체 관련 종목이 강세를 보였고, 전기 전자 및 종이 목재 업종도 상승했다.

반도체 시장의 호황과 공급 부족 문제를 확인할 수 있었던 SK증권의 4월 1일부터 10일까지의 자료에 따르면 웨스턴 디지털이 공급 부족 문제로 HDD SSD 드라이브 제품의 가격을 조정하고 서안을 발행했다. 반도체 섹터는 수요 기대치를 초과하여 공급 부족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외국인이 주도하는 시장에서 반도체와 자동차 섹터가 주목받고 있으며, 완성차 기업들의 실적 전망이 양호한 상황이다. 외국인이 끌어올린 시장에서 섹터 부담을 느끼고 있지만, 아직은 피크가 아니라는 평가가 있다. 완성차 기업들의 시가총액이 상승하였으나 최근에 일부 조정이 있었고, 1분기 실적은 양호할 전망이다. 자동차 산업의 인센티브가 평균 이하로 형성되고 있으며, 테슬라 모델 3의 중고차 가격이 하락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타이어 업체들의 주가가 최근에 하락하며 우려가 있었지만, 1분기 호실적으로 주가 반등이 기대된다. 해외 투자 확대 및 생산시설 확장이 예상되어 성장 가능성이 높다.

원유 가격 상승으로 물류 및 해운 업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란의 호르무즈 해협 관련 경고로 원유 시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리스크가 발생했다. 중동 지역의 정치적 긴장 상황으로 인한 원유 가격이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

해외 잠재수요는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항공기 공급 부족으로 티켓 가격이 높아지고 있다. 소비심리가 주춤한 이유는 공급 부족에 따른 운임 상승 때문이다.

AI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반도체 기판에 여러 개의 칩이 탑재되어야 하는 추세다. AI 시장은 2030년까지 연평균 23.7%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 본 콘텐츠는 AI로 요약된 내용입니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