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하철 2호선 연장…인천계양, 부동산시장 ‘들썩’

61
서울 강서구 지하철5호선 화곡역에서 직선거리로 7km여거리인 인천 계양구 부동산 시장에 서울 지하철2호선 청라 연장 노선 신설이 화제로 떠올랐다.ⓒ롯데건설 서울 강서구 지하철5호선 화곡역에서 직선거리로 7km여거리인 인천 계양구 부동산 시장에 서울 지하철2호선 청라 연장 노선 신설이 화제로 떠올랐다.ⓒ롯데건설

서울 강서구 지하철5호선 화곡역에서 직선거리로 7km여거리인 인천 계양구 부동산 시장에 서울 지하철2호선 청라 연장 노선 신설이 화제로 떠올랐다.

지난 4·10총선에서 당선된 계양구 지역구 의원이 당선 일성으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D·E 노선과 서울지하철 2호선 연장을 조기 추진, 내년 예정인 제5차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토록 하겠다고 밝히면서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서울 지하철2호선 청라 연장은 선행사업인 대장홍대선의 민간사업자 선정에 이어 지난해 말 인천시의 경제타당성 조사용역에서 비용 대비 편이익 1을 넘으면서 사업추진에 탄력을 받고 있다.

청라 연장 노선은 부천 대장신도시~서해선 원종~화곡~가양~DMC~홍대입구로 잇는 대장홍대선의 대장신도시에서 봉오대로를 따라 작전역~효성동~가정역을 거쳐 청라국제도시로 연결하는 것이다.

이 노선은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21~2030)에서 ‘대장홍대선 사업이 확정된 후 관계 지자체와 민간사업자 등 협의를 거쳐 최적 대안으로 추진한다’는 유일한 추가검토 사업으로 반영된 바 있다.

인천 계양구에서는 올 연초부터 교통호재 기대감이 작용하면서 신규 아파트 분양률이 높아지고 새 입주 아파트에는 프리미엄이 붙어 거래되고 있는 양상이다.

올 1월 ‘두산위브더제니스 센트럴 계양'(1370가구)은 정당계약 시작 이후 24일 만에 100% 계약됐으며 ‘제일풍경채 계양 위너스카이'(1343가구)도 교통호재에 힘입어 계약을 마감했다.

지난달 입주를 시작한 ‘힐스테이트자이계양'(2371가구)의 전용면적 84㎡ 평균 시세는 7억원 중반대로 분양가 대비 2억원가량 뛰었다. 입주 직전에는 8억원 초중반대에 분양권이 거래되기도 했다.

이런 상황에서 롯데건설이 이달 인천 계양구에서 분양할 총 3053가구의 대단지 ‘계양 롯데캐슬 파크시티’도 주목받고 있다. 단지가 서울 지하철2호선 청라연장 예상 노선인 봉오대로 인근에 조성되기 때문이다.

분양업계 관계자는 “GTX-D·E 신규 노선 계획에 작전역이 포함된 데다 지하철 신설 추진으로 계양구 부동산 시장이 더욱 주목받고 있다”며 “서울 서부권 접근성이 높은 계양구의 장점이 부각되고 있다”고 말했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