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음 뚫고 정보 전달, 재난 대비용 스피커 출시

11

제이디솔루션(대표 제영호)이 300미터(m) 거리에서도 특정인이나 특정 장소에 정확하고 명료한 정보 전달이 가능한 고출력 지향성 이동형 비상방송 스피커(PES)를 개발, 조달등록을 마쳤다고 30일 밝혔다.

제이디솔루션은 이태원 참사 관련,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재발 방지를 위한 간담회’에 패널로 참석한 후 비상상황에서도 대처할 수 있는 제품 개발에 착수해 고출력 지향성 이동형 비상방송 스피커를 출시하는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 스피커는 재난 시 주변소음으로 정보 전달이 어려워 인명피해가 발생할 수 밖에 없는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제품이라는 게 제이디솔루션 측의 설명이다.

과거 세월호 참사, 이태원 참사 등 다중 밀집 상황에서 벌어진 재난 과정에서 파도소리, 고함소리 등으로 통제관 등이 군중 등 특정인에게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꾸준히 나왔다.

제이디솔루션 측은 고출력 지향성 이동형 비상방송 스피커가 많은 인원으로 통제가 어려운 상황에서도 용이하게 대처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되고 있는 건설 및 산업 현장에서의 안전사고 예방에도 상당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이 스피커를 사용하면 타워크레인 탑승자와 지상의 통제관이 바로 옆에서 대화를 하는 것처럼 쉽게 소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산림청과 충북 제천시청이 구매를 완료했고, 단양군청 등 5~6개 지역 지방자치단체 및 서울의 일부 구청과 구매 계약을 협의 중이라고 제이디솔루션 측은 밝혔다.

학교, 철도·지하철 및 건설현장, 물류창고 등 소음이 심하거나 다중이 함께하는 시설들에서 긴급재난용으로 활용하기 위해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제이디솔루션은 2009년 설립돼 지향성 음향기술에 대한 원천 기술을 확보한 기업으로 평가된다. 현재 100여건의 지적자산을 가지고 있으며 기술평가등급은 최우수등급인 TI-1을 확보하고 있다.

▲제이디솔루션의 고출력 지향성 이동형 비상방송 스피커 ⓒ제이디솔루션
▲제이디솔루션의 고출력 지향성 이동형 비상방송 스피커 ⓒ제이디솔루션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