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證, AI가 기업분석 보고서 작성…’15분만에 뚝딱’

38

미래에셋증권은 인공지능(AI)이 생성한 기업분석 리포트를 발간했다고 7일 밝혔다.

미래에셋증권이 AI를 활용해 만든 애플 기업분석 보고서. 좌측에 AI로 생성했음을 표시하고 있다. /미래에셋증권
미래에셋증권이 AI를 활용해 만든 애플 기업분석 보고서. 좌측에 AI로 생성했음을 표시하고 있다. /미래에셋증권

이번에 발표된 리포트는 애플, 스타벅스, 엑슨모빌 등의 분기 실적 분석으로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의 전문성과 AI 노하우를 적극 활용했다는 설명이다. 자체 개발한 AI에이전트를 통해 생성했으며 애널리스트가 감수했다. 

미래에셋증권은 기업의 실적 발표 후 5시간 가량 소요되던 분석 및 리포트 작성 작업을 5~15분 이내로 단축했다고 했다. 이는 시장의 빠른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중요한 역량으로, 투자자들에게 더욱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평가다.

미래에셋증권 AI 리서치는 공시자료로부터 자동으로 주요 데이터를 획득하고 검증한 후 이를 분석한다. 또한, AI 모델을 활용하여 단기 예측 및 발표된 실적에 대한 평가를 수행한다. 그리고, 생성형 AI를 이용해 리포트 초안 및 그래프나 표 등을 자동 생성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향후 미래에셋증권은 AI 기술을 활용한 분석리포트의 양을 대폭 늘릴 예정이며, 지속적인 학습을 통해 분석의 품질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AI가 분석한 대규모 데이터를 바탕으로 다양한 투자 아이디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미래에셋증권 관계자는 “AI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고객들의 다양한 투자 정보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며 “이러한 AI 기술 진보가 국내 금융시장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손희동 기자 sonny@chosunbiz.com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