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S]알지노믹스, 셀트리온서 ‘베바시주맙 시밀러’ “무상공급”

22

셀트리온과 간암 임상시험 협력계약..RZ-001과 티쎈트릭+아바스틴 병용평가


알지노믹스(Rznomics)는 셀트리온(Celltrion)과 RNA 치환효소 유전자치료제 후보물질인 ‘RZ-001’의 간암 임상1/2상에 VEGF 항체 ‘베바시주맙(bevacizumab, 제품명 아바스틴)’ 바이오시밀러의 병용평가를 위해 임상협력 계약을 맺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파트너십 계약에 따라 셀트리온은 알지노믹스에 베바시맙 바이오시밀러 ‘베그젤마(Vegzelma®)’을 제공하게 되며, 셀트리온은 알지노믹스로부터 RZ-001의 임상1b/2a상 이후 한국 지역 라이선스에 대한 우선협상권리를 확보하게 됐다.

알지노믹스는 간암 1차 표준치료제인 PD-L1 ‘아테졸리주맙(제품명 티쎈트릭)’과 베바시주맙 병용요법에 RZ-001을 추가해 유효성과 안전성을 평가하는 임상1b/2a상을 계획하고 있다. 이번 계약에 앞서 알지노믹스는 지난해 11월 로슈와 아테졸리주맙 무상공급을 포함한 임상협력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RZ-001은 아데노바이러스(adenovirus) 벡터를 통해 암세포에서 높게 발현하는 텔로머라아제(hTERT) 타깃 리보핵산 치환효소(RNA trans-splicing ribozyme)를 암세포에 전달해 세포를 사멸시키는 원리다. hTERT mRNA를 표적해 발현을 저해하고, 해당 mRNA를 치료용 유전자(HSVtk) RNA로 대체해 항암 활성을 유도하는 기전이다.

알지노믹스는 전임상 연구에서 RZ-001과 아테졸리주맙, 베바시주맙을 병용투여한 결과 용량의존적으로 항암 효과가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이성욱 알지노믹스 대표는 “세계적인 생명공학기업인 셀트리온과 협력을 하게 돼 기쁘다”며 “이번 협력을 통해 새로운 치료요법이 필요한 환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게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성현 셀트리온 의학본부장은 “알지노믹스와 같은 유망 기술 및 플랫폼을 보유한 바이오텍과 협업을 통해 신약개발을 위한 노력을 꾸준히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