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KDN, AI 기반 에너지 결합데이터 분석플랫폼 개발

28

전 국민 사용 가능 플랫폼 제공

효율적 전력 소비 통한 에너지산업 혁신

한전KDN 나주 본사 전경.ⓒ한전KDN 한전KDN 나주 본사 전경.ⓒ한전KDN

한전KDN은 에너지 분야에 인공지능(AI) 기술을 손쉽게 적용한 ‘AI 기반 에너지 결합데이터 분석플랫폼(AI 플랫폼)’을 개발했다고 21일 밝혔다.

AI 플랫폼은 AI 서비스 관련 기술 요소를 한 곳에 통합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목적에 맞게 조합해 다양한 산업 영역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한전KDN이 개발한 AI 플랫폼은 기존 업무에 AI 기술을 적용하기 위해 필수적인 ▲데이터 전처리 ▲AI 모델 학습 ▲AI 모델 검증 ▲AI 모델 서비스 배포에 이르는 프로젝트 전 과정을 자동화함으로써 AI에 익숙하지 않은 일반 사용자들도 손쉽게 AI를 활용할 수 있도록 플랫폼화했다.

한전KDN은 AI 프로젝트 전 과정을 모듈화해 다양한 형태의 에너지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도록 범용성을 추가해 사용자는 별도의 프로그램 코딩없이 몇 번의 마우스 클릭으로 AI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신재생 에너지 발전량 예측, 발전소 설비 장애 분석 등 AI 학습모델 유형별로 12종 이상의 다양한 템플릿을 제공해 사용자는 약간의 수정만으로 다양한 업무에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강점이다.

한전KDN이 에너지ICT 기술을 집약해 자체 개발한 ‘AI 플랫폼’은 현장에서 수집된 센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에너지 소비 패턴을 분석하고 예측하는 기능, 에너지 생산 및 사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정형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기능 등을 담고 있어서 특히 에너지 분야에서 그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또한 사내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AI 플랫폼의 클라우드 전환을 추진하고 있으며 하반기에는 임직원들이 자유롭게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한전KDN 관계자는 “개발된 AI 플랫폼을 활용하면 AI 모델 개발과 배포를 획기적으로 간소화하고 프로젝트 기간을 단축할 수 있을 것”이라며 “에너지산업의 인공지능 관련 업무 고도화 기반 기술로 활용할 수 있으며 여러 분야의 데이터 비교 분석과 체계적 관리로 국가 에너지산업의 발전과 혁신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응용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한전KDN은 2021년 9월 산업통산자원부 최초로 데이터 결합 전문기관으로 지정됐고 에너지데이터와 다양한 산업 데이터 간 결합을 통한 혁신 서비스 발굴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