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공공·안전 분야 디지털 한계극복 기술개발 착수

26

혁신도전형 R&D 신규 과제 지원

ⓒ데일리안DB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원장 홍진배, 이하 IITP)은 ‘실감콘텐츠핵심기술개발사업’ 혁신도전형 신규 과제들에 대한 공모를 27일부터 6월 26일까지 진행한다.

이번에 공고하는 신규 과제들은 ▴AI 윤리성 강화를 위한 딥페이크 탐지 ▴초저전력‧초고성능 AI반도체 ▴비침습형 디지털 의료 ▴지능형 비접촉 방식 마약 탐지 등 4개 과제다.

향후 4년 동안 과제별 40~46억원 규모로 모두 175억원이 지원될 예정이다. 참여를 신청하는 연구자들은 분야별 연구 주제에 대해서 문제를 탐구하고 해결하기 위한 혁신적이고 도전적인 연구 방법과 목표를 제시해야 한다.

이 과제들은 공공·안전 등 국민 삶의 질과 밀접한 분야에서 직면하고 있는 국가적 문제들 해결 또는 AI반도체 등 디지털 기술 도약에 걸림돌이 되는 한계상황 극복을 위해서 추진됐다. 사전 기술수요 조사, 전문가 기획위원회 및 인터넷 공시 등 의견수렴과 논의 과정을 거쳐서 최종 연구 주제들이 도출됐다.

과기정통부는 실패 확률이 높더라도 성공하면 파급효과가 큰 혁신・도전형 R&D를 추진 중이다. 올해 상반기에도 실감콘텐츠 핵심기술개발사업에서 5개 디지털 분야 혁신도전형 과제를 선정해서 지원한 바 있다.

전영수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산업정책관은 “기술변화가 빠른 디지털 분야에서 무난한 연구성과를 목표로 하는 안정적인 R&D만으로는 날로 치열해지는 글로벌 기술패권 경쟁에 제대로 대응할 수 없다”며 “R&D다운 R&D를 통한 선도형R&D로 전환을 촉진하기 위해 공격적인 연구목표를 제시하는 혁신도전형 R&D사업들을 적극 확대해 가겠다”고 말했다.

이번 공고의 신규과제 연구기간, 지원규모 및 연구내용 등 상세 내용은 과기정통부와 IITP 홈페이지 내 사업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범부처 통합 연구지원시스템에서 접수 예정이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