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 콘텐츠 그룹 널위한문화예술, 중기부 팁스 선정… 최대 7억원 지원

763
아트 콘텐츠 그룹 널위한문화예술, 중기부 팁스 선정… 최대 7억원 지원
아트 콘텐츠 그룹 널위한문화예술, 중기부 팁스 선정… 최대 7억원 지원

예술과 사람을 이야기로 연결하는 아트 콘텐츠 그룹, 널위한문화예술이 중소벤처기업부의 기술창업지원 프로그램인 팁스(TIPS)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팁스(TIPS)는 우수 기술력을 가진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프로그램으로, 운영사가 스타트업에 초기 투자하면 중기부가 연구개발(R&D) 자금 등을 연계 지원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널위한문화예술의 팁스 선정은 크립톤의 추천을 통해 이뤄졌다. 널위한문화예술은 2022년 10월 크립톤과 신한캐피탈로부터 10억원 규모의 Pre A 투자를 유치한 후 약 2년 만에 팁스에 선정되었다. 이번 팁스 선정으로 널위한문화예술은 2년간 최대 5억원의 R&D 자금과 2억원의 사업 연계 지원, 해외 마케팅 등 추가 자금을 지원받는다.

널위한문화예술은 국내 1위 아트 콘텐츠 그룹으로, 소셜미디어 총합 120만명의 예술 애호가들에게 다양한 미술 관련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누적 조회수는 약 1억 2천만 회를 기록하며, KIAF, 광주비엔날레 등 국내 주요 예술 기관 및 행사와 파트너로서 콘텐츠 채널을 운영해왔다. 최근에는 ‘사적인 컬렉션’이라는 작품 원화 판매 서비스를 시작해 화랑미술제, 대구국제아트페어 등 다양한 아트페어와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널위한문화예술은 R&D 지원금을 바탕으로 MLLM(Multilingual Language Model) 기술을 활용한 개인 맞춤형 정보 제공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또한, 북미 시장을 시작으로 홍콩, 싱가포르, 인도네시아에 이르는 동남아 미술 시장까지 확장할 계획이다.

오대우 널위한문화예술 공동대표는 “미술 시장의 정보 및 지식 불균형은 여전히 해결되지 않은 문제”라며, “MLLM 기술을 통해 개인 맞춤형 정보 제공 서비스를 만들어 미술에 대한 접근성을 더욱 낮출 것”이라고 말했다.

이지현 널위한문화예술 공동대표는 “미술은 작품이 거래되는 것 그 이상의 가능성을 품고 있다”며 “소유를 넘어 공유를 통해 비 가시적인 미술시장의 크기를 확장하는데 기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최동은 크립톤 이사는 “널위한문화예술의 콘텐츠 기획 및 제작 역량은 이미 검증되었다”며 “이번 R&D 기술 개발을 통해 개인맞춤형 콘텐츠부터 전시 추천, 작품 판매까지 개인화된 화법으로 일원화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을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널위한문화예술은 이번 팁스 선정과 함께 후속 투자 유치를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후속 투자를 통해 기술 개발과 매체 성장을 결합해 글로벌 진출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국내 1위를 넘어 전세계 1위의 아트 콘텐츠 그룹으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