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랜아이, RAG 기반 AI 솔루션 ‘싱크인사이트’ 출시

609
플랜아이, RAG 기반 AI 솔루션 ‘싱크인사이트’ 출시
플랜아이, RAG 기반 AI 솔루션 ‘싱크인사이트’ 출시

정보를 가치 있게 만드는 디지털 혁신 기업 플랜아이(대표 이명기)가 공공 부문에 최적화된 RAG 기반 AI 솔루션 ‘싱크인사이트(Sync Insight)’를 출시했다고 16일 밝혔다.

이 솔루션은 RAG(Retrieval-Augmented Generation) 기술을 활용해 공공기관 내부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검색하고 최신 정보를 기반으로 답변을 제공하는 AI 서비스다.

공공기관은 빠르게 변화하는 법령과 규정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이를 업무에 신속히 반영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특히 한정된 인력과 시간, 순환근무 시스템으로 인한 전문성 유지의 어려움 등이 주요 문제로 지적되어 왔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생성형 AI 솔루션의 도입이 대안으로 떠올랐으나, 기존 LLM(초거대언어모델) 기반 AI 솔루션은 최신 정보의 즉각적 반영과 정보의 정확성, 신뢰성 측면에서 한계를 보였다.

플랜아이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RAG 기술을 적용한 ‘싱크인사이트’를 개발했다. 이 솔루션은 최신 법령 및 규정 정보를 기반으로 정확한 답변을 제공하고 출처를 명확히 제시해 신뢰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이는 법령이 자주 바뀌거나 전문성 발휘가 어려운 순환 근무 환경에서도 행정 업무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싱크인사이트’는 자연어 기반 질의응답 시스템을 통해 공무원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즉각적으로 제공한다. 또한, 유료 AI 서비스와 오픈소스 LLM을 결합해 경제성과 고품질 서비스를 동시에 실현했다.

이러한 공공기관 업무 특성을 고려한 차별화된 서비스로 ‘싱크인사이트’는 출시 초기임에도 불구하고 다수의 공공기관에서 지능형 연구 및 행정 업무에 도입해 적극 활용하고 있다.

이명기 대표는 “싱크인사이트는 20년 이상의 공공기관 정보화 실적을 바탕으로 공공기관의 특수성을 고려한 맞춤형 AI 서비스”라며, “공공기관의 업무 정확성과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싱크인사이트의 지속적인 고도화를 통해 공공기관의 디지털 전환에 기여하겠다”고 덧붙였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