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악과 최고의 영화에 모두 선정된 ‘올드보이’

838

이제는 전 세계에서 위상을 떨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한국 영화들. 아마 그 시초는 2003년 개봉한 박찬욱 감독의 ‘올드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본에서 발매된 동명의 만화를 원안으로 한 ‘올드보이’는 알 수 없는 이유로 15년간 감금되어 풀려난 평범한 가장인 오대수가 감옥에서 풀려난 후 자신을 가둔 이를 찾으며 벌어지는 과정을 담고 있는데요.

2004년 칸 영화제 심사위원 대상에 이어 영국의 BBC가 선정한 100대 비영어권 영화와 100대 21세기 영화에 오르기도 했으며, 최근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를 연출한 제임스 건 감독 역시 만화책을 원작으로 제작된 영화 중 가장 좋은 예라고 손꼽기도 했습니다.

이 영화는 액션을 재창조했고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는 한국 영화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

또한 “그들은 여전히 세계 최고의 액션 영화를 만들 것”이고 말한 제임스 건은 “‘올드보이’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영화적이고, 화려하고, 정말 징그럽지만, 또한 아름답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충격적이다. 모든 수준에서 그렇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이토록 평단과 관객을 모두 사로잡으며 최고의 영화라 극찬받은 ‘올드보이’가 최근 영국의 매체인 ‘콜라이더’가 선정한 최악의 만화&애니메이션 실사 영화 10편에 선정되었습니다. 이 무슨 충격적인 뉴스일까 싶은데요.

바로 박찬욱 감독이 연출한 원작이 아니라, 스파이크 리 감독이 연출을 맡고 조시 브롤린, 엘리자베스 올슨 등이 출연한 할리우드판 ‘올드보이(2013)’이었습니다.

콜라이더는 치야 가론과 미네기시 노부아키의 만화 ‘올드보이’를 각색한 동명의 한국 영화는 “역대 최고 복수 영화 중 하나로 꼽히는 작품”이라면서 “할리우드 리메이크작은 전작만큼 흥미진진하지 못했다”라고 선정 사유를 밝혔습니다.

올드보이 감독 박찬욱 출연 최민식, 유지태, 강혜정, 김병옥, 오달수, 이승신, 윤진서, 유연석, 지대한, 오태경, 유일한, 이영희, 이미미, 한재덕, 전우재, 최재섭 평점 8.7

올드보이 감독 스파이크 리 출연 조슈 브롤린, 샬토 코플리, 엘리자베스 올슨, 사무엘 L. 잭슨, 마이클 임페리올리, 폼 클레멘티프, 제임스 랜슨, 맥스 카셀라, 린다 에몬드, 라미 말렉 평점 6.0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