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fapjunk.com

제22대 국회의원선거 투표방법…신분증·장소·나이·시간은?

제22대 국회의원선거 투표방법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4·10 총선을 하루 앞둔 9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YDP미래평생학습관에 설치된 투표소에서 선거사무원이 기표용구를 들어보이고 있다. / 뉴스1

10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는 4·10 총선 본투표를 앞두고 투표방법과 주의사항을 당부했다.

◈투표시간은?

제22대 국회의원선거 투표일은 2024년 4월 10일 수요일이다. 투표시간은 오전 6시~오후 6시까지다.

◈투표소 위치 찾기 방법은?

선거일 본투표는 사전투표와 달리 정해진 투표소에서만 가능하다.

따라서 각 가정으로 발송된 투표 안내문과 선관위 ‘내 투표소 찾기’ 서비스, 지방자치단체 ‘선거인명부 열람시스템’ 등을 통해 투표 장소를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다.

또한 투표 안내문에 게재된 선거인명부 등재 번호를 미리 적어가면 보다 신속하게 본인확인이 가능하다.

◈투표신분증주소·사진,없을 때는?

본투표 당일 헛걸음을 하지 않으려면 반드시 신분증을 지참해야 한다.

주민등록증을 분실했더라도 모바일 신분증 등 본인 확인을 받을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

우선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은 관공서 또는 공공기관이 발행한 증명서로서 생년월일이 기재되고 사진이 첩부되어 있는 주민등록증과 운전면허증, 여권 등이다.

이 밖에도 국가기술자격증(산업인력공단), 전자증명서, 각급 학교 학생증(사립학교포함), 모바일 신분증 등이다.

단,모바일신분증,전자증명서및국가기술자격증(네이버전자증명서,네이버자격증,정부24앱,카카오톡지갑등)의경우앱실행 과정및사진·성명·생년월일을확인하되화면캡처를통해저장된이미지파일은인정받을수없다.

◈4·10 총선 본투표 나이, 외국인은?

국회의원선거는18세 이상의 국민이라면 누구나 투표에 참여할 수 있다.

2006년 4월 11일에 태어난 사람까지 투표할 수 있다.

지방자치단체장 및 지방의회의원 재·보궐선거가 실시되는 지역의 경우 일정한 자격을 갖춘 ‘외국인’도 투표할 수 있다.

자격은 ‘출입국관리법’ 제10조에 따른 영주의 체류자격 취득일 후 3년이 경과한 외국인으로서 같은 법 제34조에 따라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외국인 등록대장에 올라있는 사람이다.

◈유·무효표 기준은?

투표 전 유·무효표 기준을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다.

공직선거법제179조에따르면△기표마크가일부분이표시되었으나정규의기표용구임이명확한것△기표마크안이메워졌으나정규의기표용구임이인정되는것△다른후보자란이인주로더럽혀진것△기표란에기표되고후보자란외에여백에기표마크를추가한것(접선되지않은것)△후보자(기호·성명·정당명·기표) 란에접속하여기표된것△기표한것이다른후보자란또는여백등에전사된것으로식별할수있는것.

이렇게찍더라도유효표로인정받을수있으니안심해도된다.

반대로 이렇게 찍으면 무효표로 간주되니 주의해야 한다.

△2란에걸쳐서기표한것△공개된투표지고무인이날인되어있는것△기표마크를하고문자(좋다,나쁘다,공명선거등)또는물형(○,□,V,X)등을기입한것△기표마크를하고선거인의성명을기입하거나인장의날인또는무인을찍은것△정규의기표용구가아닌용구로기표를한것△기표마크를하지않고선거인의서명을기입하거나인장의날인또는무인을찍은경우다.
◈투표 인증샷은?

국회의원선거에서 인증샷을 잘못 찍으면 벌금을 낼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이런 투표 인증샷은 가능하다.

△후보자나 정당 대표자 등 선거관계자와 함께 촬영한 인증샷 △손가락으로 엄지를 들거나 브이 등을 한 인증샷 △손바닥이나 손등에 기표용구를 찍어 촬영한 인증샷 △특정 후보자의 선거벽보를 배경으로 촬영한 인증샷이다. 가능한 투표 인증샷은 SNS, 카카오톡, 커뮤니티 등에 게시 및 전송이 가능하다.

반대로 이런 투표 인증샷은 허용되지 않는다.

△사전투표소및투표소안,기표소안에서사전투표지및투표지촬영을한경우공직선거법제166조의 2에의해2년이하징역또는400만원이하의벌금에처해질수있다.
◈제22대 총선 발표시간, 당선자 윤곽은?

이전까지 총선 당선자 윤곽은 자정 전후로 나왔다.

하지만 이번 22대 총선은 수검표 절차가 추가됐기 때문에 개표시간이 약 2시간 정도 지연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지역구 선거 당선자 윤곽은 11일 새벽 2시~3시쯤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개표 완료 시점은 같은 날 4~5시쯤이 될 수 있다.

비례대표 선거 개표의 경우 지역구보다 늦게 완료될 것으로 전망된다.

지역구 선거 개표가 먼저 되므로 비례대표 선거 개표 완료 시점은 늦으면 11일 오전 6시 이후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제22대 국회의원선거 투표 절차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인스타그램
이 기사에 대해 공감해주세요!
+1
0
+1
0
+1
0
+1
0
+1
0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