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더위가 슬슬 찾아오려고 한다. 각 가정에서는 에어컨 리모컨을 찾는 이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본격적으로 에어컨을 가동하기 전 점검하면 좋을 사항 몇 가지가 있다. 특히 에어컨을 가동하려 했을 때 전기요금을 확 절약할 수 있는 꿀팁이 있어 이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려 한다.
△ 실외기는 통풍 가능한 곳에! 주변은 깨끗하게주변에 장애물이 있을 시, 열 교환이 이루어지지 않아 효율이 떨어진다.
△ 차단기·전원 콘센트 확인전원 코드는 멀티탭 사용 금지! 에어컨 단독 콘센트를 사용해야 한다.
△ 리모컨 건전지 점검 및 교제리모컨 버튼 항목별 작동이 잘 되는지 확인하자.
△ 배수 호스 누수 점검꺾임이 있거나 막힘이 있으면 안 된다.
△ 20분 시험 가동하여 냉방 성능 확인반드시 냉방 모드로! 희망 온도는 실내 온도보다 낮게 설정한다.
△ 필터 청소 및 교체필터 종류, 용도에 따라 제조사가 권장하는 방법으로 청소 및 교체한다.
△ 설정온도 높이기에어컨 설정온도를 26~28도로 높여 실내외 온도차를 5도 이내로 유지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적정 냉방온도(26℃)를 위해 2℃만 높여도 약 14% 전기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
△ 인버터형 / 정속형 중 무엇인지 파악하기에어컨은 인버터형과 정속형 두 가지 형식으로 주로 나뉜다. 인버터 방식 에어컨은 전원을 껐다 켰다 반복하지 않고 풍량을 낮추거나 설정 온도를 높이는 식으로 연속 운전하는 것이 효율에 도움 된다. 반면 정속형 에어컨은 처음 작동 시 온도를 낮추고 강한 풍력으로 2시간 정도 가동한 후 2시간 정도는 꺼두는 등의 방식으로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 환기(송풍)모드 활용실외 공기가 실내보다 낮을 때는 에어컨 대신 환기모드로 실내 공기를 순환시키면 전기요금 부담을 줄일 수 있다.
△ 기능별 타이머 설정타이머를 활용해 실제 사용시간에만 에어컨을 작동하면 전력 낭비를 막을 수 있다. 취침 시간에 맞춰 자동으로 꺼지게 하는 ‘절전모드’도 유용하다.
△ 창가 가리개 활용커튼이나 블라인드로 직접적인 햇볕을 차단하면 냉방 효율이 높아진다.
△ 열기 차단 및 공기순환문과 창문을 닫아 외부 열기를 차단하고, 선풍기로 실내 공기를 순환시켜 냉방 효과를 높이면 전력 사용도 줄어든다.
이러한 꿀팁들을 활용해 에어컨 전력 절감을 이뤄내며 여름철 전기요금 걱정에서 벗어나도록 해보자.
- 선크림 선택 시 고려 사항·올바른 사용 방법은?
- 골든타임 사수… 잃어버린 반려견 찾는 법 네 가지
- “국회의장 후보는 우원식” 투표결과 발표되자… 투표장 싸늘하게 얼어붙었다
- ‘음주운전 사고 후 뺑소니 의혹’ 김호중… 마약 간이검사 결과 나왔다
- 단란한 가족 일상 보여주며 사랑받은 유튜버, 암 투병 끝에 사망 소식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