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옹알이를 시작하고 대화가 가능해지는 시기가 오면 혹 나의 자녀가 또래보다 언어 발달이 느린 건 아닌지 조바심을 내는 부모들이 있다. 예전에는 말이야 크면서 자연스럽게 습득하는 것이라 여겼지만 요즘 세대는 그렇지 않다.
미디어가 우리 일상을 지배하면서 성인 어휘력이 사회적인 이슈가 될 정도니 말이다. 모국어는 크면서 자연스럽게 말하게 되고 글을 읽고 쓸 수 있게 되지만, 풍부한 어휘를 알지 못하면 구사하는 언어에 한계가 생긴다.
특히 어휘력은 태어나면서부터 발달하기 때문에 부모와 어떻게 상호작용을 하며 자랐는지에 따라 아이의 어휘력 발달은 큰 개인차가 생긴다.
EBS ‘당신의 문해력’, 책 ‘초등 문해력을 키우는 엄마의 비밀’의 최나야 교수가 이번에는 어휘력을 이야기한다. 어휘력이 왜 중요한지, 아이들은 어떻게 어휘를 배우고, 그에 따라 부모가 어떻게 어휘 지도를 해야 하는지를 아이의 성장 시기별로 알려준다.
막상 하려고 하면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는 그 지점들을 정리해 어휘력이 높은 아이로 키우는 5가지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 또한 많은 부모님들이 궁금해하는 내용들을 Q&A 형식으로 풀어냈으며, 지금 우리 아이의 어휘력 수준을 체크할 수 있는 ‘어휘력 진단 체크리스트’와 ‘영유아·초등 저학년 기초어휘 목록’도 포함했다.
실시간 인기기사
- 1위 “과즙세연? 난 육즙수지!”… SNL 과즙세연X방시혁 패러디에 난리 났다
- 2위 17일간 ‘나홀로’ 생활하던 말년병장 사망… 점호 미실시, 오후 뒤늦게 발견
- 3위 “자기네땅이라고 우겨도~♬”… 엔믹스가 ‘독도’ 노래 불렀다고 공격하는 일본팬들
- 쿠팡, 추석 선물 파격적 할인하는 ‘9월 파워풀위크’ 진행한다
- 정부, 추석 문 여는 병·의원 강제 지정… 불이행시 ‘불이익’
- 故 채수근 상병의 엄마가 쓴 편지… “해병대 입대 말리지 못해 한스럽다”
- 기아, 상품성 강화한 연식 변경 ‘The 2025 쏘렌토’ 선봬
- 남자 무용수들 몸에 계급 스티커 붙이는 엠넷 새 서바이벌 ‘스테이지 파이터’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