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주택조경 #금사철키우기
가평에 있는 세컨하우스의 조경을 알아보기 위해 공부중입니다. 그중에서도 전원주택 담장에 활용되는 여러 나무들을 알아보는 중인데요.
오늘은 사철나무 중에서도 금사철 이라고 불리우는 황금사철나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철나무
전원주택 울타리로 많이 쓰이는 종 중 하나인 사철나무 입니다. 그밖에 명자나무, 측백나무, 탱자, 율마 등이 다양하게 사용되는데, 역시 1대장은 사철나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철나무는 노박덩굴과에 속하는데, 다년생이면서 우리나라에서는 월동을하는 상록수에 속합니다. 꽃말역시 변함없는 모습이라고 하니 딱 적당하네요.
조경식재로 사철나무를 사용하는 계절은 따로 없습니다. 다시말해 사계절 모두 적용가능하며, 주의해야 될 점은 은사철과 금사철은 다르다는 사실입니다.
황금사철, 은사철 VS 사철나무 차이
이 두종류는 울타리로 쓰기에 약간은 부족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잎의 색상이 금빛, 은빛을 띄기때문에 붙여진 이름인데, 은사철은 15cm 정도로 키가 작기때문에 전원주택 조경으로 적합하지 전원주택 울타리로는 어려움이 있고요.
금사철의 경우 필자의 대지인 양평.가평지역에서는 월동에 의문이 가기때문에 어렵습니다. 다시말해 중부지방 이남에서는 황금 사철나무 울타리로 예쁘게 조성이 되지만 위도가 높아지면 조심스러워진다는 뜻입니다.
사철나무 울타리 가격
필자의 경우를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담장길이 : 60m
-식재 밀도 :5주 / 1m
-총 소요 주수 : 약 330그루 (로스포함)
-울타리조성비용 : 사철나무 1.2m 2500원
황금사철나무 1m 5000원
-운반비 : 화물차1톤 트럭(대략2500주까지 가능)
따라서 황금사철을 이용해서 60m담장을 조성하려면 165만원의 나무값과 1톤 운임이 필요합니다.
<함께보면 좋은 포스팅>
#사철나무키우기 #전원주택울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