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fapjunk.com

다시는 겪고 싶지 않은 ‘설사’, 원인과 해결책을 알아보자

매운 음식을 먹었거나 과식하는 등 누구나 한 번 쯤 설사 증상을 경험해보았을 것이다. 설사는 일상생활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설사 증상을 빠르게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오늘은 설사의 원인과 증상, 설사 멈추는 법, 설사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설사의 원인

설사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설사는 감염, 음식 또는 약물과 같은 소화기관을 자극하는 물질, 또는 신체의 다른 상태 또는 병태와 관련이 있다.

▶감염
바이러스, 박테리아, 기생충이 설사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다. 이들은 음식이나 물을 통해 전파되거나, 다른 사람이나 물체를 통해 전파될 수 있다.

음식과 약물
어떤 사람들은 특정 음식 또는 약물에 반응하여 설사를 경험한다. 유당불내증이나 글루텐불내증과 같은 음식 민감성 또는 알레르기는 설사를 일으킬 수 있다. 또한, 일부 항생제나 항암제와 같은 약물은 설사의 일반적인 부작용이다.

기타 상태 또는 병태
과민성 대장 증후군(IBS), 크론병, 당뇨병, 갑상선 질환 등과 같은 다양한 건강 상태는 설사를 일으킬 수 있다.


설사의 증상

설사의 주요 증상은 물기가 많은, 부분적으로 소화된 대변이다. 이 외에도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복통
복부 팽만감
체중 감소
불면증
구토
발열


설사 증상 개선법

수분 보충
탈수는 설사의 가장 흔한 부작용 중 하나다. 따라서 충분한 양의 물을 마시는 것이 중요하다. 물 외에도 수분 보충용 음료, 수프, 차 등을 섭취해도 좋다. 이것은 소장에서 물을 흡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영양 섭취
설사를 하는 동안에도 균형 잡힌 식사를 해야 한다. 조금씩 자주 식사하는 것이 좋으며, BRAT식단(바나나, 쌀, 사과소스, 토스트)과 같은 소화하기 쉬운 음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프로바이오틱스 섭취
요거트와 같은 프로바이오틱스가 포함된 음식을 먹는 것은 장 건강을 증진시키고 설사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알코올과 카페인 피하기
이들은 체내 수분을 빼앗을 수 있으므로, 설사가 있는 동안에는 피하는 것이 좋다.

약물 복용
일부 설사 억제제는 일시적으로 설사를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이들 약물은 증상만 잠시 완화시키는 것이므로, 장기적으로 본다면 증상의 원인을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단, 설사가 3일 이상 지속되거나, 고열, 피가 섞인 대변, 심한 복통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면, 즉시 의료진과 상의해야 한다. 이런 증상들은 더 심각한 상태를 유발할 수 있다.


설사 예방법

개인위생 실천
개인위생은 설사를 예방하는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방법이다. 항상 손을 잘 씻고, 특히 식사 전이나 화장실을 이용한 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한다. 또한 다른 사람이 사용한 물건을 만질 때도 손을 깨끗이 씻는 것이 좋다.

음식 조리 및 보관
음식을 충분히 익히고, 음식을 보관할 때는 올바른 온도를 유지해야 한다. 날 것과 익힌 것을 분리하여 보관하고, 잘 익히지 않은 고기나 해산물은 피하는 것이 좋다.

수분 섭취
충분한 수분 섭취는 장 건강을 유지하고 설사를 예방하는 데 중요하다. 물이 부족하면 변이 단단해져 장에서 움직이기 어려워질 수 있다. 

음식선택
소화가 잘 안 되는 음식이나 과도하게 설탕이나 인공 감미료가 들어있는 음식은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 균형 잡힌 식사를 하고, 소화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예방접종
설사를 일으키는 특정 감염병에 대한 예방접종을 받는 것도 좋다. 예를 들어, 로타바이러스나 콜레라와 같은 일부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한 설사는 예방접종을 통해 예방할 수 있다.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도 장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는 것이 설사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사진 출처 펙셀스

이 기사에 대해 공감해주세요!
+1
0
+1
0
+1
0
+1
0
+1
0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