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의 맛! 시원하고 상큼한 면 요리 레시

556

가만히 있어도 땀방울이 송골 맺히는 여름엔 시원하고 가벼운 면 요리가 제격. 입맛을 돋워줄 새콤달콤한 비빔국수, 고소한 국물이 일품인 콩국수, 톡톡 터지는 감칠맛의 명란소바, 간단하지만 든든한 냉파스타 등 시원하고 깔끔한 여름 별미 레시피.

명란냉소바

재료 육수 재료(양파 1/2개, 대파 1개, 다시마 1장, 멸치 10마리, 물 5컵, 가쓰오부시 1줌, 간장·맛술 1/2컵씩, 설탕 5큰술), 명란 1개, 참기름 약간, 소바면 200g, 무순·김가루·간 무· 고추냉이 약간씩

1 냄비에 양파, 대파, 다시마, 멸치, 물을 넣고 팔팔 끓이다 다시마를 건져내고 5분 정도 더 끓인 뒤 체에 거른다.

2 ①에 가쓰오부시를 넣고 10분 정도 우려낸 뒤 체에 거른다.

3 ②에 간장, 맛술, 설탕을 넣고 끓인 뒤 살얼음이 생길 만큼 얼린다.

4 명란은 껍질을 제거하고 참기름을 넣어 버무린다.

5 끓는 물에 소바면을 삶다가 다시 끓어 오르면 찬물을 추가한다. 3번 반복한 뒤 얼음물에 헹궈 체에 밭친다.

6 그릇에 ⑤를 담고 ④, 무순, 김가루, 간 무와 고추냉이를 기호에 따라 올린 뒤 ③을 붓는다.

TIP 불볕더위로 입맛이 없을 때는 살얼음 동동 띄운 냉소바가 정답. 감칠맛이 일품인 짭조름한 명란을 곁들이면 일품요리로 변신한다. 우동면을 사용하면 색다르게 즐길 수 있다.

흑임자콩국수

재료 콩물 재료(백태 1컵, 호두 10개, 흑임자 8큰술, 물 4컵, 소금 약간), 소면 200g, 오이 1/3개, 방울토마토 4개, 흑임자·다진 호두·소금 약간씩

1 백태는 물에 2시간 이상 불린 뒤 냄비에 물 4컵을 넣고 센불에서 삶는다.

2 ①이 끓으면 뚜껑을 열고 거품과 이물질을 걷어낸 뒤 중불로 5분 정도 더 삶고 30분 정도 뜸을 들인다.

3 ②와 호두, 흑임자, 소금을 믹서에 넣고 곱게 간다.

4 소금을 넣은 끓는 물에 소면을 삶다가 다시 끓어오르면 찬물을 추가한다. 이 과정을 3번 반복한 뒤 얼음물에 헹궈 체에 밭친다.

5 오이는 채 썰고 방울토마토는 2등분한다.

6 그릇에 ④를 담고 ⑤, 흑임자, 다진 호두를 올린 뒤 ③을 붓는다.

TIP 식물성단백질과 미네랄, 비타민이 가득한 콩국은 단연 여름철 고단백 보양식이다. 흑임자나 호두를 첨가하면 고소한 맛이 배가된다. 목 넘김이 부드럽고 소화흡수가 잘 되어 아이들과 함께 먹기에도 좋다.

열무김치비빔국수

재료 중면 200g, 열무김치 적당량, 삶은 달걀 1개, 열무김칫물 1/3컵, 쪽파·통깨 약간씩, 양념장(고추장 2큰술, 식초·설탕 1큰술씩, 간장·참기름 1작은술씩, 간 고추 냉이 약간)

1 소금을 넣은 끓는 물에 중면을 삶다가 다시 끓어오르면 찬물을 넣는다. 이 과정을 3번 반복한 뒤 얼음물에 헹궈 체에 밭친다.

2 열무김치는 먹기 좋게 썬다. 삶은 달걀은 2등분하고 쪽파는 송송 썬다.

3 볼에 분량의 양념장 재료를 넣고 잘 섞는다.

4 ③에 ①과 ②의 열무김치, 열무김칫물을 넣고 버무린다.

5 그릇에 ④를 담고 ②의 삶은 달걀과 쪽파, 통깨를 올린다.

TIP 침이 절로 고이는 새콤달콤한 비빔국수. 미네랄과 무기질 성분이많은 열무를 더하면 그야말로 여름의 맛이 완성된다. 양념장을 숙성시키면 더욱 깊은 맛이 난다.

바질냉파스타

재료 푸질리 100g, 칵테일새우 6마리, 방울토마토 5개, 치즈가루·바질잎 약간씩, 소금 1작은술, 바질 페스토(바질잎 150g, 잣·땅콩 50g씩, 마늘 6개, 올리브유 2컵, 소금 약간)

1 소금을 넣은 끓는 물에 푸질리를 12분 정도 삶다가 찬물에 헹군다.

2 끓는 물에 칵테일새우를 넣고 살짝 데친 뒤 찬물에 헹군다.

3 방울토마토는 꼭지를 떼어 4등분한다.

4 바질잎은 깨끗하게 씻고 잣, 땅콩은 볶은 뒤 분량의 바질 페스토 재료와 함께 믹서에 넣어 곱게 간다.

5 볼에 ①과 ②, ③, ④를 넣고 잘 버무린 뒤 그릇에 담고 치즈가루와 바질잎을 올린다.

TIP 싱그러운 향이 매력적인 바질은 항산화물질인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A, 엽산, 루테인 성분이 풍부하다. 타우린 성분이 많은 새우와 함께 섭취하면 든든한 한 끼 식사로 손색없다. 수분이 부족하기 쉬운 여름철에 곁들일 음료로는 수박 주스를 추천한다. 90% 이상 수분으로 이루어져 갈증 해소에 좋으며 달콤한 맛이 입맛을 돋운다.

수박에이드

재료 수박 200g, 탄산수 300ml, 레몬즙 2큰술, 시럽 약간

1 수박은 껍질과 씨를 제거하고 조각낸다.

2 믹서에 ①과 탄산수 150ml를 넣고 곱게 간 뒤 체에 내린다.

3 ②에 남은 탄산수, 레몬즙, 시럽을 넣고 잘 섞은 뒤 잔에 따른다.

2023년 앙쥬 6월호

기획·글 앙쥬 편집부 담당 에디터 류신애 내용·사진출처 앙쥬 자료실

#앙쥬

#육아

#임신

#출산

#임신부

#임신부식단

#임신부요리

#임신부음식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