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Q&A] 가정용 식기세척기 세제는 어떤 걸 써야 좋을까?

168

독자들의 슬기로운 소비생활을 위해 우먼컨슈머가
한국소비자원의 피해구제 사례를 재구성해 케이스별로
안내해드립니다. 해결되지 않는 피해사례가 있다면
우먼컨슈머 소비자제보를 통해 문의해주세요.

Q
가정용 식기세척기를 샀는데 관리는 어떻게 하면 좋은지 궁금하고, 여러 종류의 식기세척기 세제가 있는데 어떤 것이 좋은지 궁금합니다, 

A
우선 세제가 식기세척기 전용 세제인지 확인한 후 구매하시고 세제의 권장량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 후 식기는 따뜻한 물에 불린 후 세척하고 사용 시 주의해야 할 식기 종류를 확인해야 합니다. 

식기세척기 세제의 종류는 넬리 자동식기세척기 세제((주)이든힐), 매직워시 by 순샘(애경산업(주)), 생활공작소 식기세척기용 액체세제((주)생활공작소), 슈가버블 식기세척기용 액체세제((주)슈가버블), 에코버 올인원 식기세척기 세제 타블렛((주)에코에이스), 자연퐁 스팀워시 식기세척기용 액체세제((주)엘지생활건강), 참그린 식기세척기 전용 액체세제(라이온코리아주식회사), 프로쉬 그린레몬 타블렛 식기세척기 전용세제((주)제이엔비) 등이 있습니다. 

식기에 묻은 음식물 등을 제거하는 세척 성능을 비교해 보면 오염된 식기를 2시간 이내 세척하는 일상조건으로 시험했을 경우 우수한 제품은 에코버 올인원 식기세척기 세제 타블렛, 참그린 식기세척기 전용 액체세제, 프로쉬 그린레몬 타블렛 식기세척기 전용세제 등입니다. 

오염된 식기를 12시간 이내 세척하는 가혹조건으로 시험했을 경우 우수한 제품으로는 에코버 올인원 식기세척기 세제 타블렛, 프로쉬 그린레몬 타블렛 식기세척기 전용세제 등입니다. 

12인용 식기세척기 표준사용량으로 1회 사용 당 가격은 최대 4.6배 차이가 나며 액상형 제품은 평균 약 124원이고 고형 제품은 평균 약 340원으로 약 2.7배 차이가 납니다.

제품별로 비교했을 경우 생활공작소 세제, 슈가버블 세제와 프로쉬 세제의 1회 사용 당 가격이 최대 4.6배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포장재 재활용 용이성 등급 확인 결과 우수 제품은 에코버 올인원 식기세척기 세제 타블렛, 생활공작소 식기세척기 액체세제, 슈가버블 식기세척기용 액체세제, 자연퐁 스팀워시 식기세척기용 액체세제 등 4개입니다. 

포장재 재활용이 어려움 제품은 매직워시 by 순샘, 참그린 식기세척기 전용 액체세제 등으로 나타났습니다. 

유해물질과, 용기 내구성 등을 평가하는 안전성과 내용량, 의무표시사항 등을 평가하는 표시적합성에서 모든 제품은 관련 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만 제품 사용 과정에서 표준사용량을 준수하기 쉬운지(표준사용량 준수 용이성) 확인 결과,  2개의 제품에서 ‘미흡’이 확인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한국소비자원에서 평가를 실시한 모든 제품이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표시를 하고 있지 않아 개선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우먼컨슈머 = 임수경 기자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