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용? 오히려 좋아! 환경 감수성 높이는 놀이 모음ZIP

1610

환경의 날을 맞아 아이와 업사이클링 장난감을 만들어 놀아보는 것은 어떨까. 아이의 에코 감수성도 높이고 소근육 발달도 도와주는 놀이 모음집.

비키세요~ 소방차가 지나가요!
그동안 버리기만 했던 달걀판으로 아이가 좋아하는 소방차를 만들어 보자. 달걀판을 잘라 색칠하고 글루건으로 붙이기만 하면 완성! 아이와 소방차를 굴려 불이 난 곳으로 이동시키고 불 끄는 역할놀이를 하면 더욱 재미있다.
Effect 역할놀이를 하며 의사소통 기술을 배우고, 공감 능력을 향상한다.

재료 달걀판(10구 2개), 플라스틱 빨대(두꺼운 것, 얇은 것), 종이 빨대, 아크릴물감(검은색, 흰색, 빨간색), 붓, 글루건, 칼
1 달걀판에서 동그란 부분 여섯 개를 칼로 잘라낸다. 또 다른 달걀판은 덮개를 3분의 2정도 오려낸다.
2 아크릴물감으로 ①의 동그란 달걀판은 검은색과 흰색, 10구 달걀판은 빨간색으로 칠한다.
3 ②의 10구 달걀판 밑면에 두꺼운 플라스틱 빨대 세 개를 글루건으로 붙인 후 구멍에 얇은 플라스틱 빨대를 끼운다. 종이 빨대로 사다리를 만든다.
4 플라스틱 빨대 양쪽에 ②의 동그란 달걀판을 붙이고 ③의 사다리를 달걀판의 뾰족한 부분에 끼운다.
 

오리야, 따라와~
달걀판과 못 쓰는 가죽끈, 휴지심만 있으면 이제 막 걷기 시작하는 아이를 위한 장난감을 만들 수 있다. 달걀판을 색칠한 뒤 색지로 오리를 만든다. 그다음 휴지심과 가죽끈을 붙이면 아이 뒤를 졸졸 따라다니는 오리 끌기 장난감이 완성된다.
Effect 손으로 오리 장난감을 끌면서 걸으며 대근육이 발달한다.

재료 달걀판(6구), 플라스틱 뚜껑, 색지(빨간색, 흰색), 휴지심, 가죽끈, 양면테이프, 종이빨대, 송곳, 글루건, 공작용 눈알, 가위
1 송곳을 이용해 6구 달걀판 밑면에 가로로 구멍을 뚫어 종이빨대 두 개를 꽂는다. 종이 빨대 양쪽에 플라스틱 뚜껑을 글루건으로 붙인다.
2 휴지심에 빨간색과 흰색 색지를 양면테이프로 붙이고 납작하게 누른 후 한쪽 끝을 가위로 둥글게 오린다. 볏 모양으로 자른 흰색 색지와 공작용 눈알을 붙이고 ①에 고정한 후 몸통에 가죽끈을 연결한다.
 

표정 인형 만들기
아이가 다양한 감정을 표현할 수 있길 바란다면 표정 인형 만들기를 추천한다. 먼저 종이컵 두 개를 준비한다. 한 개에는 눈과 입 구멍을 뚫고, 다른 한 개에는 구멍에 맞춰 다양한 표정을 그린다. 종이컵 두 개를 겹친 다음 아이와 함께 종이컵을 돌리며 표정을 따라지어 본다.
Effect 웃고 화난 표정 등을 따라하면서 감정 표현력을 기를 수 있다.

재료 종이컵 2개, 물감(살구색·갈색·주황색·녹색 등), 칼, 붓, 펜
1 종이컵 옆면에 눈과 입 구멍을 뚫는다.
2 ①에 얼굴과 머리 모양을 그린 뒤 물감으로 칠한다.
3 나머지 종이컵 옆면에 구멍에 맞춰 다양한 표정을 그린다.
 

3, 2, 1 로켓 발사!
아이의 흥미를 자극할 수 있는 종이컵 놀이를 소개한다. 먼저 종이컵에 색지를 이용해 로켓 모양으로 꾸미고, 고무줄을 연결한다. 종이컵을 바닥에 엎어놓은 뒤 고무줄이 연결된 종이컵을 위로 놓은 후 손으로 눌렀다 떼면 로켓이 퐁! 하고 솟아오른다. 친구와 누구 것이 높이 올라가나 겨뤄봐도 재미있다.
Effect 손으로 눌렀다 떼는 동작을 반복하며 소근육이 발달하는 것은 물론 손의 힘을 조절할 수 있게 된다.

재료 종이컵 2개, 고무줄, 단추, 색지(노란색·빨간색·하늘색), 스티커, 송곳, 글루건
1 송곳으로 종이컵 옆면의 윗부분을 열십자로 4개의 구멍을 뚫는다.
2 ①에 고무줄을 잘라 열십자로 연결한 뒤 장식용 단추로 옆면을 꾸민다.
3 ②에 색지로 날개와 창문, 뚜껑 모양을 만들어 꾸미고 다른 종이컵에는 별 모양 스티커를 붙인다.
 

페트병 볼링
공은 아이들에게 항상 재미난 장난감이다. 차고 던지는 놀이만 해왔다면 이번엔 페트병과 공으로 흥미진진한 볼링놀이를 즐겨보자. 아이가 먹은 음료수병을 직접 깨끗이 씻어 색종이로 꾸민 후, 한데 모아 세워놓고 공을 굴려 맞춘다. 병이 자꾸 쓰러진다면 물을 조금 넣어서 세운다. 페트병의 근사한 변신에 에코 지능도 쑥 올라간다.
Effect 팔과 다리를 사용해 대근육이 발달되며, 공을 굴려 페트병을 쓰러뜨렸을 때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Tip 아이의 에코 지능을 높이는 방법

아이들의 미래를 위한 깨끗한 환경을 위해서라도 지속 가능한 삶을 실천해야 한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쓰레기를 만들어내지 않는 것이다. 재활용을 실천하며 쓰레기량을 줄이는 데 힘써보자. 평소 아이들과 환경문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플라스틱을 비롯한 쓰레기들이 어떻게 지구를 아프게 하는지, 무분별하게 쓰레기를 버리는 행동이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 설명해준다. 또한 재활용품을 이용한 놀잇감을 만들어 보는 것도 좋다.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 재활용품으로 다양한 만들기를 경험해본 아이들에게 재활용품은 이미 익숙한 놀잇감이다. 머릿속에 떠올린 것을 직접 만들며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우는 것은 물론, 에코 지능이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무엇보다 아이가 재활용의 가치와 물건의 소중함을 깨달을 수 있어 의미가 더욱 크다.

2023년 앙쥬 6월호
기획·글 앙쥬 편집부 담당 에디터 곽유주(프리랜서) 내용·사진출처 앙쥬 자료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