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현관문 도어클로저 속도 조절 DIY 교체 집수리 후기 K630

2553

#현관문도어클로저 #도어클로저속도조절

집수리 현관문 시리즈 입니다. 저희집 도어클로저가 제구실을 못하는 터라 교체하게 되었습니다. 현관문 도어클로저는 신축 아파트의 경우 대부분 규격이 대동소이한데, 흔하면서 신뢰도 높은 King제품 K630으로 결정했습니다. 이유는 기존K600 규격이 문의 무게를 제대로 잡아주지 못해서 였습니다.

같은 아파트 단지라고 해도 배치에 따라 내부와 외부의 압력차가 다를 수 있어서 이정도 사이즈 차이는 감안해야 됩니다.

그리고 현관문 도어클로저 조절 방법도 알아두면 탈부착을 부담없이 하게 되므로 내부 필름작업같은 Diy 셀프 인테리어시에 원활한 시공이 가능하겠죠.

아파트가 바람길에 위치하고 있어서 통풍이 잘되는 터라 샷시를 열어두면 음압이나 양압이 강하게 걸리는 곳입니다.

그래서 문이 심하게 쾅쾅 닫히는 편이다보니 밤에 늦게 들어오면 가족들에게 불편하기도 하고 무엇보다 도어클로저의 수명이 단축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도어클로저 교체

도어클로저 교체 방법은 영상을 통해 보시면 간단합니다. 셀프 교체 도 그다지 어렵지 않으며 좌우 구분이 있지 않아서 복잡하지 않습니다.

소재는 알루미늄 합금으로 된 바디입니다. 되도록이면 준비물로 사인펜, 전동드릴, 그리고 핸폰사진이 있으면 좋습니다. 비포 애프터를 찍어두면 편하거든요.

하부 십자 화살표 부분을 잘 조여주는게 좋고, 그래야 1, 2차 관절이 격한 소음 없이 잘 설치 됩니다.

대부분 킹 도어클로저와 드릴 타공이 별도 필요없는 동일 위치에 있기때문에 크게 상관없을 것같지만, 문제는 전문 기공들이 임팩으로 강하게 조여 두었을 가능성이 높다는 점입니다.

이부분 때문에 전동드릴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기존 제품을 떼어낸뒤 앞서 이야기한 방식으로 관절이 위로 가도록 해서 부착하면 됩니다.

도어클로저 조절

설치가 완료된 다음에는 각도조절을 해야됩니다.

1차측(상부), 2차측( 하부) 관절의 각도조절 나사가 따로 있어서 나눠서 컨트롤이 됩니다.

1) 속도 :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풀리므로 문이 빠르게 닫히고,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조여지니까 천천히 느리게 닫힌다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2) 그리고 상부 나사는 활짝 열렸을때 문을 잡아주는 역할이고 하부 나사는 문이 거의 닫힐때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3) 따라서 도어클로저 속도 조절 기준을 잡을때 집에 문이 쾅쾅 닫힌다면 기본적으로 시계방향으로 조절을 하는게 좋고, 문을 열었는데 너무 힘겹게 열린다면 반대로 반시계방향으로 풀어주는게 좋죠.

4) 마지막으로 완료가 되어 현관문이 영상처럼 원활하게 닫히게 되면 사인펜으로 일자드라이버의 위치를 표시해 둡니다.

이 현관 도어클로저가 영구적이지 않기때문에 교체하게 되는데 뿐만 아니라 힌지의 힘이 약해져서 재조정이 필요할때도 있기때문에 이부분도 고려해주는게 좋습니다.

이상 도피오넬이었습니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