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트리아 포상금으로 부자가 될 수 있을까? – 뉴트리아 사냥의 비용과 수익 분석

1848

뉴트리아는 남아메리카 원산의 설치류로, 한국에서는 생태계 교란종으로 분류되어 포획 시 포상금이 지급된다. 본 글에서는 뉴트리아 사냥의 비용과 수익을 분석하고, 포상금으로 부자가 될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한다. 또한, 뉴트리아 사냥의 장단점과 미래 전망을 고찰하고, 생태계 보호와 경제적 이익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뉴트리아는 왜 포상금이 지급되는가?

    뉴트리아는 남아메리카 원산의 설치류로, 1980년대부터 한국에 유입되어 번식하고 있습니다. 뉴트리아는 크기가 약 1m, 몸무게가 약 10kg에 달하는 큰 설치류로, 강가나 습지에서 살며, 식물을 주로 먹습니다.

    뉴트리아는 생식력이 매우 강하고, 천적이 거의 없어서, 한국에서는 생태계 교란종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뉴트리아는 자신의 서식지를 넓히기 위해 강변이나 댐 등을 파괴하거나, 농작물이나 수산물을 훼손하거나, 질병을 전파하는 등의 피해를 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 정부는 뉴트리아를 포획하거나 사살하는 사람들에게 포상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현재 한 마리당 20,000원의 포상금이 지급되고 있으며, 연간 약 10억원의 예산이 편성되어 있습니다.

    한 마리당 20,000원의 포상금이 지급되는 뉴트리아 사냥

    뉴트리아 사냥의 비용과 수익은 얼마인가?

    뉴트리아 사냥은 취미나 부업으로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러면 뉴트리아 사냥의 비용과 수익은 얼마나 되는지 궁금할 것입니다.

    뉴트리아 사냥의 비용은 주로 사냥 장비와 연료비로 구성됩니다.

    • 사냥 장비로는 삽, 쇠사슬, 샛방망이 등이 필요하며, 이들은 약 10만원에서 20만원 정도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 연료비는 사냥 장소까지 이동하는 비용으로, 평균적으로 약 5만원 정도라고 합니다. 따라서 뉴트리아 사냥의 비용은 약 15만원에서 25만원 정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뉴트리아 사냥의 수익은 주로 포상금과 판매 금액으로 구성됩니다.

    • 포상금은 한 마리당 20,000원이므로, 한 달에 10마리를 잡으면 20만원, 20마리를 잡으면 4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판매 금액은 뉴트리아의 고기나 가죽을 판매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수익입니다. 뉴트리아 고기는 한 마리당 약 5만원에 팔 수 있으며, 가죽은 한 장당 약 2만원에 팔 수 있다고 합니다.
    • 따라서 한 달에 10마리를 잡으면 고기와 가죽을 모두 팔면 약 70만원, 20마리를 잡으면 약 140만원을 벌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뉴트리아 사냥의 수익은 비용보다 훨씬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뉴트리아 사냥으로 부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뉴트리아 사냥은 쉽게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는 점을 감안해야 합니다.

    • 뉴트리아는 밤에 활동하고, 낮에는 땅속이나 물속에 숨어있기 때문에, 발견하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뉴트리아는 매우 영리하고, 사람을 피하려고 합니다. 따라서 뉴트리아를 잡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 실제로 뉴트리아 사냥꾼들은 한 달에 10마리 정도 잡는 것이 평균적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뉴트리아 고기나 가죽을 팔기 위해서는 시장을 찾아야 하는데, 이것도 쉽지 않은 일입니다.
    • 뉴트리아 고기는 맛이 좋다고 하지만, 대중적인 음식은 아니기 때문에, 소비자가 적습니다. 또한 뉴트리아 가죽은 가공하기가 어렵고, 품질이 좋지 않기 때문에, 수요가 적습니다. 따라서 뉴트리아 사냥의 수익은 생각보다 적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뉴트리아 사냥의 장단점과 전망은 어떠한가?

    뉴트리아 사냥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생태계 보호: 뉴트리아는 생태계 교란종으로, 다른 동식물들에게 피해를 주고 있습니다. 뉴트리아를 제거함으로써, 생태계의 균형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 경제적 이익: 뉴트리아를 잡으면 포상금과 판매 금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부수입이나 취미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건강한 식생활: 뉴트리아 고기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이 적으며, 콜레스테롤이 낮습니다. 따라서 건강한 식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뉴트리아 사냥의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법적 제약: 뉴트리아 사냥은 정부의 허가를 받아야 하며, 일정한 기간과 방법에 따라야 합니다. 임의로 사냥하거나, 부적절한 방법으로 사냥하면 법적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윤리적 고민: 뉴트리아는 동물로서 삶의 가치와 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뉴트리아를 사살하는 것은 동물학대나 동물권 침해로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윤리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 질병 감염: 뉴트리아는 질병을 가지고 있거나, 질병을 전파할 수 있는 벡터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라이프사이클스토마즈(LCS)라는 기생충을 가지고 있어서, 사람이나 동물에게 감염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뉴트리아를 다룰 때는 위생적인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6년간 뉴트리아 1만 마리 포획… 1억원 이상 벌은 전홍용씨

    뉴트리아 사냥은 어떻게 할 수 있을까?

    뉴트리아 사냥은 정부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허가를 받으려면, 농림축산식품부의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작성하고, 뉴트리아 사냥 교육을 이수하고, 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허가를 받은 후에는, 일정한 기간과 방법에 따라 뉴트리아를 사냥할 수 있습니다. 뉴트리아 사냥의 기간은 3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이며, 방법은 삽, 쇠사슬, 샛방망이 등의 도구로 뉴트리아의 굴을 파거나, 물속에서 잡거나, 사살할 수 있습니다. 뉴트리아를 잡은 후에는, 포상금을 받기 위해 지역 축산위생지원소에 신고하고, 고기나 가죽을 팔기 위해 가공하거나 보관해야 합니다.

    뉴트리아 포상금을 받으려면, 뉴트리아를 포획한 지역이 포상금을 지급하는 지자체 구역이어야 하고, 정해진 기간과 방법에 따라 포획해야 합니다. 포상금을 지급하는 지자체는 부산, 대구, 경남 지역이며, 1마리당 2만원의 포상금이 지급됩니다.

    포획한 뉴트리아는 관할 구청이나 축산위생지원소에 신고하고, 수당지급신청서를 작성하여 접수하면 됩니다. 자세한 정보는 뉴트리아 포상금 지자체별 지급 금액 안내포상금 지급신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뉴트리아 사냥은 생태계 보호와 경제적 이익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는 활동입니다.

    하지만 뉴트리아 사냥은 쉽게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며, 법적 제약과 윤리적 고민, 질병 감염 등의 위험도 있습니다. 따라서 뉴트리아 사냥을 하려면, 충분한 준비와 정보를 갖추고, 책임감과 윤리감을 가지고 해야 합니다.

    또한 뉴트리아 사냥만으로 부자가 될 수 있다는 환상을 버려야 합니다. 뉴트리아 사냥은 부수입이나 취미로 적당한 수준에서 즐기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뉴트리아 사냥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고, 단점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1
    1
    +1
    0
    +1
    2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