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커피 매일 4잔 마셨더니…’이것’ 기능 손상 막는다

1521
블랙커피 매일 4잔 마셨더니…'이것' 기능 손상 막는다
사진=이미지투데이

매일 블랙커피를 마시면 신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최근 네덜란드 바헤닝언대 연구팀은 블랙커피를 매일 한 잔에서 최대 네 잔까지 마실 때마다 신장(콩팥) 기능 손상을 줄일 수 있다고 밝혔다.

신장은 혈액 내 불순물 등을 걸러내서 피를 깨끗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신장 기능이 저하되면 쉽게 피로를 느끼고 추위를 잘 타며 피부 가려움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증상은 통증이 크지 않아 만성 신장 질환은 신장 기능이 투석이나 이식이 필요할 정도로 떨어진 후에야 진단되곤 한다. 신장 기능 저하는 2형 당뇨병을 합병증으로 유발한다.

연구팀은 네덜란드인 약 8만 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블랙커피를 하루에 한 잔 더 마실 때마다 신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연구팀은 “다른 첨가물을 섞지 않은 블랙커피에서만 건강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나타난다는 점이 강조돼야 한다”고 밝혔다.

다만 다섯 잔 이상부터는 건강에 대한 이점이 높아지지 않았다. 커피 한 잔에서 네 잔 까지 마실 때 건강 증진의 효과가 나타난다는 것이다.

기존 연구들에서도 건강한 사람은 커피를 하루 세 잔에서 다섯 잔 정도 마시면 신장 결석 예방 등에 좋은 것으로 나타난 바 있다.

커피를 적당히 마시면 심혈관병, 2형 당뇨병, 파킨슨병, 간경변증 등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다. 이 밖에도 항산화, 항염증 효과도 있다.

주의할 점은 우울증이나 불안 증상이 있는 사람은 커피를 끊거나 하루 두잔 이내로 마셔야 한다.

이번 연구 결과는 미 건강의학매체 ‘메디컬 익스프레스’에 게재됐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