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의 야심작 퍼스트 디센던트가 정식 출시 이후 꾸준히 순항 중이다. 게임내 등장하는 얼티밋 계승자는 이용자에게 있어 상당히 매력적인 옵션이다. 이는 현금 결제를 통한 구매 혹은 재료 파밍을 통한 해금 등 다양한 방법으로 획득할 수 있다. 다만 어떤 경우든 돈, 시간 중 하나는 반드시 사용해야 하므로 해금에 큰 고민이 되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이용자들의 고민을 덜어내기 위해 게임와이가 직접 플레이 해본 ‘얼티밋 글레이’의 리뷰와 공략을 전달하려 한다.
글레이는 정신을 사용하지 않는 대신 체력을 소모해 스킬을 사용하는 계승자로 생명의 힘 게이지가 존재하며 실드가 없다. 캐릭터의 콘셉트는 폭주를 사용하는 광전사(버서커)다. 스킬을 활용해 데미지를 입히거나 아군을 보조하기 보다는 총기의 화력을 강화해 전투에 임하는 무속성 딜러라는 것이 특징이다.
◇ 얼티밋 글레이와 일반 글레이의 차이
기타 스탯은 차이가 없다. 이용자 연구에 따르면 차이가 있는 스탯은 방어력으로, 얼티밋 글레이가 약 1800 가량 높다. 아울러 풀 스펙 글레이 간 실질적 방어력 차이는 4000 중반대로 외장 부품에서 챙길 수 있는 방어력 옵션이나 부옵션 한 개 정도의 차이가 난다고 볼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장비 없이 방어력 모듈만 적용된 상태에서도 비교해도 비슷한 수치가 나온다. 기본 스탯 약 1800의 차이에 방어력 모듈 풀강 시 적용되는 160%의 수치가 적용됐다. 얼티밋 글레이와 일반 글레이의 차이는 스탯 말고도 얼티밋 전용 모듈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있다.
얼티밋 글레이 전용 모듈이 존재하지만, 글레이의 경우 현재 무한 런처 빌드가 대세로 자리잡았기 때문에 잘 사용되고 있지 않다. 때문에 추후 많은 연구가 일어나기 전까지는 일반 글레이와 얼티밋 글레이 사이에 드라마틱한 차이가 존재하지는 않다는 결론이 도출된다. 다만 시간을 많이 들여야 하는 루트슈터의 장르적 특성상 얼티밋 글레이를 구할 수 있다면 스탯이 조금이라도 좋은 얼티밋에 투자를 하는 것이 옳은 방법이다.\
◇ 얼티밋 글레이 스킬
글레이의 패시브 스킬 갈증은 적을 처치했을 때 생명 구체를 생성한다. 생성된 생명 구체를 흡수하면 생명력을 회복하고 생명의 힘을 쌓을 수 있다.
폭주 스킬을 사용하면 자신의 체력을 소모하여 폭주 상태로 변할 수 있다. 폭주 상태가 되면 원거리의 무기의 공격력과 관통력이 증가하지만 받는 피해량이 증가하고 받는 회복량이 감소한다.
생명 갈취 스킬은 생명의 힘을 사용해 범위의 대상에게 피해를 입히고 자신의 체력을 회복한다. 회복량은 피격된 적의 수에 따라 증가한다. 폭주 상태에서는 피해량이 더욱 증가하고 자신의 체력에 비례해 피해량이 증가한다. 일반 상태에서는 활력 효과를 얻고 피격된 적 수에 비례해 활력이 중첩된다.
감각 증대 스킬은 사용시 체력을 소모해 폭주 상태에서는 살상력 극대화 효과를 얻는다. 상상력 극대화는 일정 시간 동안 탄약을 소모하지 않는 효과를 주지만 이동 속도가 느려진다. 일반 상태에서 사용하면 회복력 극대화 효과를 얻는다. 회복력 극대와 효과는 이동 속도 증가와 생명의 구슬 생성 확률 상승, 체력 회복량을 증가시킨다. 이는 글레이의 핵심 스킬로, 총기 딜링을 메인으로 하는 글레이의 특성상 해당 스킬의 가동을 높여야 운영하기가 수월하다.
끝으로 대학살 스킬은 체력과 생명의 힘을 사용해 현재 들고 있는 총기를 전용 무기로 교체한다. 생명의 힘 스택 만큼 전용 탄이 생성된다. 폭주 상태에서는 추가 피해가 들어가며 추가 피해는 현재 체력에 따라 달라진다. 일반 상태에서는 적에게 기절 효과를 부여한다.
◇ 얼티밋 글레이 대세 빌드 ‘무한 런처’
무한 런처는 글레이 스킬인 ‘감각 증대’를 활용한 빌드다.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감각 증대는 폭주 상태일 때 사용 시 ‘살상력 극대화’ 효과로 탄환이 소모되지 않는다. 이와 같은 효과를 지닌 감각 증대를 활용해 고위력탄 무기인 런처를 탄환 소모 없이 사용하는 빌드다.
무한 런처 빌드에서 가장 중요한 감각 증대를 무한으로 사용하려면 파밍해야 할 옵션 두 가지가 있다. 핵심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와 스킬 지속시간 옵션으로, 계승자 모듈과 반응로 등에서 챙겨야 한다. 모듈과 반응로에서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를 챙기는 것 자체가 핵심으로, 빌드는 다양하게 퍼져있다.
세팅이 완성되면 감각 증대의 재사용 대기시간과 스킬 지속 시간이 10초 내외로 맞춰진다. 모듈 성장과 세팅 구성에 따라 어느 정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실전에서 사용하기에 무리가 있는 수준은 아니다. 메커니즘 자체는 단순하지만 세팅 난도는 높은 편이다. 콘텐츠 별로 갈아끼울 속성 저항 모듈의 소켓을 제외하면 거의 모든 소켓에 모듈 소켓 타입을 부여해야 수용량을 맞출 수 있다.
이는 실드가 없는 글레이의 특성상 내구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방어와 체력 관련 모듈을 같이 챙겨줘야 하기 때문이다.
◇ 얼티밋 글레이 모듈
글레이의 모들은 감각 증대 가동률을 높이기 위해 스킬 지속과 스킬 재사용 대기 시간 관련 모듈을 가장 우선시 한다. 또한 체력을 자주 사용하는 스킬 세팅을 보유함과 동시에 실드량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생존 관련 모듈도 상당히 중요하다.
때문에 유지 극대와 부지런한 손놀림, 정신력 전환, 체력 수집가, 기술 지속, 방어 증대, 체력 증대, 체력 싸움 등 총 여덟 개를 착용하거나 비슷한 옵션의 모듈을 채용해야 한다. 실드가 없는 점을 활용해 체력을 올려주지만 실드를 깎는 모듈을 사용하는 등 적용 방법은 다양하다.
쿨타임 감소 옵션을 더 끌어 모으고 싶다면 무속성 집중을 넣고, 계승자를 더 단단하게 만들고 싶다면 자가 면역 등을 넣어도 무방하다. 다만 이 모든 모듈을 채용하기 위해 여러번의 소켓 문양 부여 작업이 필요하다.
◇ 얼티밋 글레이 무기·반응로·외장 부품
글레이의 장비 세팅 역시 모듈과 비슷한 맥락으로 파밍해야 한다. 먼저 반응로의 경우 무조건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증가와 스킬 지속 시간 증가 옵션이 모두 붙어있는 것을 파밍해야 한다. 아울러 무속성 계승자기 때문에 ‘실체화된 특이점 반응로(무속성):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스킬 지속 시간 증가’를 사용하면 되겠다. 다만 글레이는 총기의 사용이 메인이기 때문에 스킬 위력 증가 옵션은 크게 중요하지 않다.
외장 부품은 스킬 지속 효과가 있는 절멸 세트를 파밍하면 좋다. 4세트 효과 역시 체력을 사용하고, 실드가 없는 글레이에게 상당히 좋은 옵션이다. 절멸의 2세트 효과는 ‘스킬 지속시간 증가’이며 4세트 효과는 ‘최대 체력 대비 잃은 체력 비례 총기 공력력 증가’, ‘체력이 내려갈 경우 n초 간 정신력 회복력이 감소하는 대신 받는 체력 회복량 증가’ 등이 있다. 절멸 세트의 경우 요격전 어려움 난이도의 디바우러에게서 얻을 수 있다.
총기의 경우 앞서 설명한 무한 런처 빌드의 핵심이 되는 런처 파밍이 중요하다. 런처는 이견 없이 고정적으로 ‘흔적 기관’을 사용하는데, 파밍처가 굉장히 다양하므로 얻기 힘든 무기는 아니다. 흔적 기관의 경우 다른 런처들에 비해 탄속이 빠른 편에 속하는데 장탄량이 낮다. 글레이는 감각 증대를 통해 일정 시간 동안 탄약 없이 총기를 난사할 수 있으므로 장탄량은 크게 중요하지 않다.
다만 여러 연구를 종합해 봤을 때 일반 탄의 경우 크게 세 가지를 선택적으로 사용한다. 먼저 가장 범용적으로 사용되는 조련사다. 조련사 현재 가장 많은 계승자가 채용하는 일반탄 총기로, 장탄, 탄속, 공격력, 반동 등 여러 면에서 가장 사용하기 편하다. 글레이의 대세 빌드 특성상 감각 증대의 스킬 활용을 일반탄에도 적용할 수 있으므로 궁합도 상당히 좋은 편이다.
아울러 파밍이 덜 된 글레이의 부족한 광역 공격기를 보강하고자 천둥 우리를 사용하기도 한다. 천둥 우리의 경우 적 몬스터를 처치하면 일정 확률로 해당 적이 전기 파장을 일으켜 스플래시 데미지를 입힌다. 파밍 단계 혹은 레벨링 단계에서 유용하게 사용되는 범용적 총기다. 끝으로 꽃피우는 혈통을 채용하는 이용자도 있는데, 이는 압도적인 탄속과 감각 증대의 시너지를 극한으로 발휘하기 위함이다. 다만 서술된 두 총기에 비해 채용률이 많이 떨어진다.
폭주, 감각 증대를 발동하고 레귤러 세팅된 흔적 기관을 사용하면 세팅 정도에 따라 무한으로 발당 몇 만~몇 십만의 데미지를 볼 수 있다. 총기 모듈은 강선 보강과 작용 반작용 베이스에 보스 속성 별 카운터 모듈을 채용하면 된다. 이외 세팅은 자유지만 발사 속도 증가, 분리수거 귀재, 장탄 확장, 집중력 강화, 통찰력 강화 등이 가성비가 좋은 편이며 날카로운 사격 역시 채용하는 이용자가 많다.
흔적 기관 역시 마찬가지로 강선 보강과 작용 반작용을 베이스로 적 속성별 강화 모듈을 착용하면 된다. 총기 옵션의 경우 공격력, 거신 공격 시 추가 공격력, 약점 배율을 우선해서 조정하고 나머지는 속성 관련 옵션을 부여하면 된다.
- [프리뷰] 언디셈버 시즌5 ‘엑소디움’ 변화 5가지
- 쿵야ㆍ원신ㆍ쿠키런 콜라보는 지속된다
- [기자수첩] ‘스톰게이트’는 RTS의 부활을 보여줄 수 있을까
- [공략] ‘로드나인’ 복잡한 인벤토리 정리ㆍ파악하는 방법
- ‘로드나인’ 한재영 PD “원활하지 못한 서비스, 죄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