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내 반입물품 헷갈리죠?” 비행기 타기 전 이거 안보면 손해입니다

948

① 비행기 타기 전 기내 반입물품 확인

출처 : nypost

비행기를 타고 떠나야 하는 여행의 경우, 짐을 싸는 일이 여간 쉬운 것이 아닙니다. 국제선 비행기나 국내선 항공편 이용 시, 기내에 반입이 불가한 물품들 있기 때문인데요.

혹여나 놓쳤을까 캐리어를 두세 번 확인하게 되곤 하죠.
때로는 ‘기내 반입 금지 물품’을 검색해도 쏟아지는 정보들이 과연 정확한 건지 의문이 들기도 하는데요. 이때 정확한 정보를 쉽게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한국공항공사는 지난 2020년부터 항공교통 이용 승객의 소지물품이 비행기에 반입할 수 있는 물품인지 아닌지를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카카오톡 챗봇 서비스 ‘물어보안’을 운영해 왔는데요.

출처 : wired

공사는 전국공항에서 기내 반입물품에 대한 문의가 늘어나고 실제로 적발되는 사례가 증가함에 따라 탑승객의 불편함을 사전에 줄이고자 해당 서비스를 도입하게 된 것입니다.

실제로 ‘물어보안’은 국제선과 국내선별로 구분되어 있기까지 해, 편리함까지 제공하고 있는데요.
누구나 이용 가능한 좋은 기능임에도 불구하고, ‘물어보안’ 서비스는 홍보가 덜 되어 생각 외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② ‘물어보안’ 이용 방법

출처 : travelpro

우선, 한국공항공사의 ‘물어보안’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카카오톡 친구 채널 추가가 필요한데요.
카카오톡 검색창에서 ‘보안검색’, ‘신분증’, ‘한국공항공사’, 그리고 ‘물어보안’ 중 하나의 단어를 입력하면 해당 서비스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접속 후 대화창에 물품명을 입력하면 인공지능(AI) 챗봇이 비행기 내 반입 가능 여부에 대해 답변을 제공하는데요.

해당 챗봇에 ‘배터리’라고 검색하는 경우, 어떤 배터리인지 세분화하여 검색할 수 있도록 총 12가지의 배터리들이 뜹니다.
또한, 배터리 종류에서 더 나아가 용량과 제품에 따른 정보 또한 부가적으로 제공하기까지 하죠.

‘화장품’을 검색하는 경우엔, 14가지의 화장품 상세 품목이 뜨는데요. 품목 중 한 가지를 선택해 세부적으로 검색하면, 객실반입(기내휴대) 및 위탁반입(부치는짐)의 여부와 유의 사항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③ ‘물어보안’의 4가지 카테고리

출처 : charactermedia

‘물어보안’에는 총 4개의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앞서 살펴본 ‘항공기내 반입금지물품 검색’뿐만 아니라, ‘보안 검색 절차’, ‘국내선 탑승 시 유효 신분증 종류’, 그리고 ‘공항 및 항공사 안내’ 카테고리 또한 있죠.

‘보안 검색 절차’를 검색하는 경우, 각 절차별 소지해야 하는 신분증, 여권 등의 준비물과 주의 사항에 대한 정보가 제공됩니다.

‘국내선 탑승 시 유효 신분증 종류’로는 만 19세를 기준으로 각각 필요한 신분증에 대한 정보와 국내선 신분증 미소지 시 활용할 수 있는 모바일 서비스에 대해 안내하고 있죠.

출처 : pulsenews

국내선 탑승 시 유효한 신분증, 보안검색 절차, 보안검색 관련 FAQ, 그리고 국내 공항 및 주요 항공사에 관한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공항 및 항공사 안내’ 카테고리에서는 국내에 존재하는 모든 공항에 대한 정보와 주요 항공사에 대한 안내 사항을 확인할 수 있죠.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