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을 여행하면서 가장 놓칠 수 없는 것, 바로 ‘맛’입니다. 부산은 바다의 도시답게 신선한 해산물부터 독특한 지역 특색을 지닌 음식들까지, 입맛을 사로잡는 부산 음식이 가득한 곳이죠.
길을 걷다 마주치는 포장마차에서 풍기는 꼬치구이 향, 시장에서 흘러나오는 회냄새, 그리고 골목마다 숨어있는 그 지역의 진미들까지. 부산 음식은 먹는 것만으로도 여행의 반을 채울 수 있는 맛의 천국같은 곳인데요. 살짝은 거칠 수 있지만 부산 여행 시 꼭 먹어봐야 할 별미를 소개합니다!
1.조개구이
부산의 바다를 그대로 담은 맛! 조개구이는 바다의 신선함을 한 입에 담을 수 있는 최고의 별미입니다. 숯불 위에서 지글지글 구워지는 조개는 그 자체로 풍미가 가득하고, 입에 넣었을 때 쫄깃한 식감과 고소한 맛이 입안을 가득 채우는데요.
소금이나 고추장에 살짝 찍어 먹으면 그 맛이 더 살아납니다. 해산물의 진수를 느낄 수 있는 부산의 대표적인 먹거리라고할 수 있어요.
2.꼼장어
부산에서 맛볼 수 있는 매콤한 별미, 꼼장어! 부드러운 장어의 속살을 고소하고 매콤한 양념에 구워 먹으면 그 맛이 정말 일품입니다. 야들야들한 살점이 씹힐 때마다 짭조름한 맛과 함께 칼칼한 양념이 퍼지면서 입맛을 돋웁니다.
술안주로 딱 좋은 꼼장어는 부산의 밤을 더 맛있게 만들어주는 친구 같아요. 특히, 포장마차에서 먹는 꼼장어가 ‘진짜’ 별미이니 꼭 드셔보세요.
3.비빔당면
부산의 매운 비빔당면은 정말 거칠지만 멈출 수 없는 맛을 자랑합니다. 쫄깃한 당면에 매콤하면서도 새콤한 양념이 더해져 그 맛이 기가 막히죠.
특히 고추장과 식초로 버무린 소스가 입안을 자극하면서도, 고기나 채소와 함께 먹으면 더욱 풍부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한입 먹고 나면 자꾸만 손이 가는 마성의 비빔당면도 적극 추천하는 부산 음식이에요
4.남포동 씨앗호떡
속은 달콤하고, 겉은 바삭한 이 부산 씨앗호떡은 겉면에 뿌려진 세종씨앗이 고소하게 씹히며 달콤한 시럽이 입안을 감도는데요.
차가운 바람 속에서 따끈따끈한 호떡 한 입, 부산의 겨울을 더욱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별미라고할 수 있죠. 오독오독 씹히는 씨앗호떡 하나 들고 부산 여행을 즐겨보세요~
5.부산밀면
부산의 여름을 대표하는 음식, 바로 부산밀면인데요. 시원한 냉면 육수에 두툼한 중면이 들어가면서 쫄깃한 식감이 배가 되며, 고명으로 올라가는 푸짐한 고기와 양념장이 더해지면 그야말로 미각의 절정이라고할 수 있죠,
6.동래파전
동래파전은 부산의 전통과 역사가 깃든 별미라고할 수 있는데요. 커다란 팬 위에서 지글지글 익어가는 파전은 보는 것만으로도 입맛을 돋웁니다.
특히 파의 향긋함과 해물의 풍미가 어우러진 맛은 한입 먹을 때마다 바삭한 겉면과 부드럽고 속이 꽉찬 재료들이 입안에서 헤엄치는 감동을 선사하죠. 비오는 날, 동래파전과 함께 막걸리 한잔 어떠세요?
7.부산어묵
어묵의 고향, 어묵의 교과서. 바로 부산어묵을 두고 하는 말 같습니다. 부산 앞 바다의 신선함을 담아낸 부산어묵은 역시 현지에서 먹어야 제맛인데요. 뜨끈한 국물과 함께 간장 소스를 살짝 발라 한입 베어 물면 서프라이즈한 감동을 선사합니다.
찬바람 부는 날, 종이컵에 담긴 어묵 꼬치와 국물 한 모금이면 부산 여행의 피로도 잊을 수 있죠. 부산어묵의 특징중 하나인 물떡! 왠 가래떡이 어묵과 함께 둥둥 떠있으면 한 번 드셔보세요! 의외로 어묵 국물과 잘 어울려서 서프라이즈하는 내 자신을 보게될지도 모릅니다.
8.돼지국밥
부산의 소울푸드라 불리는 돼지국밥은 단어만 봐도 든든한데요. 부산뿐만 아니라 한국인의 소울푸드라고 할 수 있는 국밥은 부산에서 빼놓을 수 없는 별미라고 할 수 있죠. 오랜시간 돼지 뼈를 우려낸 뽀얀 국물에 야들야들 살코기와 정구지를 넣어 소주와 함께 먹는 부산 돼지국밥. 생각만해도 침이 고이는데요.
부산 사람들의 삶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이 특별한 맛은 더이상의 설명이 필요없을 정도로 일품입니다. 부산 여행시 꼭 먹어봐야할 부산 음식으로 무조건 추천해 드립니다.
- 2025년 태양의 극대기, 역대급 오로라가 펼쳐지는 해외 여행지 5곳
- 2025 설 연휴, 떠나기 좋은 해외 여행지 TOP 4
- 일본 교통 패스 비교하기, 일본 여행 스타일에 맞는 최적의 선택
- GTA 팬이라면 놓칠 수 없는 이곳, GTA6 발매 전 먼저 떠나는 미국 여행
- “한국 속 작은 할슈타트” 이국적인 풍경을 자랑하는 울릉도 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