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트레스가 쌓이면 몸과 마음은 쉽게 지치고 피로감을 느낀다. 이때 코르티솔과 아드레날린 같은 호르몬이 분비되며, 혈압 상승과 심박수 증가를 유발한다.
특히 지속적인 스트레스는 면역 체계를 약화시켜 감염에 취약하게 만들고, 소화 불량, 위염, 변비와 설사 등을 유발한다. 또한, 근육 긴장으로 두통이나 목, 어깨 통증을 초래하고, 불면증과 불안, 우울증에도 영향을 미친다.
결국 집중력이 떨어지고 멘탈적인 문제가 심화된다. 그렇다면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인 음식은 무엇일까? 오늘은 정신과 의사들이 추천한 스트레스 낮춰주는 음식 3가지를 소개한다.
1. 참깨 닭가슴살 샐러드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인 첫 번째 음식은 참깨 닭가슴살 샐러드다. 참깨는 불포화지방산과 마그네슘이 많아 신경을 안정시키고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
특히 참깨 드레싱을 뿌린 닭가슴살과 함께 섭취하면 효과가 더 크다. 닭가슴살은 저지방 고단백 식품으로,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고, 몸이 지친 상태에서 회복을 돕는다.
2. 두부 김치

두 번째 추천 음식은 두부 김치다. 두부는 단백질이 풍부해 신경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김치에는 유산균이 많아 장의 건강을 돕는다.
유산균은 장내 미생물 균형을 맞추어 소화를 돕고, 소화 문제를 줄여준다. 두부와 김치를 함께 섭취하면 소화불량을 해결하고,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과적이다.
3. 고구마·감자국

세 번째 추천 음식은 고구마와 감자를 넣은 국이다. 고구마는 복합 탄수화물이 풍부해 혈당을 천천히 올려 기분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고구마와 감자를 함께 끓인 국은 소화가 쉽고, 위에 부담을 주지 않으며 스트레스 완화에도 효과적이다. 특히 불안감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스트레스가 쌓일 때, 올바른 음식을 선택하면 신경을 안정시키고 몸의 부담을 덜어준다. 위에서 소개한 음식들은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몸의 회복을 돕는 데 효과적이다. 이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면 스트레스 관리가 훨씬 수월해진다.
- ‘몸신의 탄생’ 밀당주스 레시피 마법 재료 4가지
- ‘이웃집 찰스’ 아마릴리스 빵집 캉파뉴 맛집 위치 공개
- 구수한 집밥 생각난다면…백종원이 반한 시장 맛집 ‘할매묵은지지짐이’
- “국물 맛이 끝내줘요”…간장 닭볶음탕 레시피 BEST3
- 브로콜리, 초장 대신 ‘이렇게’ 드세요…브로콜리 활용 요리 BEST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