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 가볼 만한 곳, 어디부터 돌아볼지 고민이라면 이 글을 참고해 보세요. 강원도의 혁신도시로 자리 잡은 원주는 행정과 산업 중심지로만 알고 있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로는 자연과 도시가 조화롭게 어우러진 매력적인 강원도 여행지입니다.
박경리 선생의 삶의 흔적을 엿볼 수 있는 공원, 그리고 원주 특산물 한지 체험 등 다방면으로 즐길 수 있는 원주 가볼 만한 곳 4, 지금 확인해 보세요.
강원감영

▶주소 : 강원 원주시 원일로 77
▶운영시간 : 09:00-22:00
▶관람료 : 무료
때는 조선시대, 강원도 26개 고을을 관할하던 최고 행정기관인 강원감영은 당시 관아의 모습을 그대로 복원해 놓은 원주 가볼 만한 곳인데요.
원주 시내 중심부에 있어 접근성이 좋고, 고즈넉한 건축물 사이를 산책하기도 좋고, 또 밤에는 조명이 켜져 운치 있는 야경까지 감상할 수 있죠. 특히 여름에는 연못 위 누각 주변으로 연꽃이 피어나 꽃구경 하기에도 제격이랍니다.
박경리문학공원

▶주소 : 강원 원주시 토지길 1
▶운영시간 : 10:00-17:00 [12:00~13:00 휴게] | 월요일 휴무
▶입장료 : 무료
박경리문학공원은 대하소설 ‘토지’ 의 작가 박경리 선생이 말년에 거주하며 작품 활동을 이어갔던 집과 정원이 남아 있는 공간입니다. 선생의 문학 세계와 삶의 흔적을 곳곳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아름답게 가꿔진 정원과 산책로는 고요한 분위기를 자아내죠.
토지 4부와 5부를 완성한 옛집과 전체 5층 건물을 둘러볼 수 있으며, 공식홈페이지를 통해 해설 투어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원주 한지테마파크

▶주소 : 강원 원주시 한지공원길 151
▶운영시간 : 09:00-18:00
▶입장료 : 무료
원주한지테마파크는 전통 한지를 주제로 전시와 교육, 체험이 함께 이루어지는 복합 문화 공간인데요. 한지의 역사와 가치를 소개하는 전시부터 직접 만들어보는 체험 프로그램까지, 남녀노소 누구나 한지를 가까이에서 경험할 수 있죠.
기획 전시가 열리는 2층 전시실과 야외공원도 함께 운영 중이라 체험 후 가볍게 산책하기에도 좋답니다.
특히 매년 열리는 ‘원주한지문화제’는 지역을 대표하는 축제로 자리잡았는데요. 전통을 보고, 만지고, 즐길 수 있는 색다른 원주 가볼 만한 곳 중 하나로 추천해 드립니다.
치악산 국립공원
-구룡문화재매표소~세렴폭포

▶주소 : 강원 원주시 소초면 무쇠점2길 26
원주 가볼 만한 곳의 랜드마크, 바로 치’악’산입니다. 악이 들어간 산인 만큼 정상까지 도달하려면 꽤 고생을 해야하지만 구룡사 일대의 산책로를 따라 걷는 초입 코스나, 시원한 계곡물에 발을 담그며 여유를 즐길 수 있는 탐방로가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단, 주변 주차장 이용료는 별도로 받으니 참고하세요.
- “이런 데가 있었나…” 제주 공항 근처 가볼 만한 곳 TOP 4
- 가성비 해외여행 추천 4 이번엔 색다른 비밀 장소로 떠나볼까?
- K-등산, 한국인 보다 외국인이 더 많다는 서울 등산 코스 4
- 돈 없을 때 가기 좋은 일본 소도시, 도쿠시마 여행
- 파리 여행의 낭만과 예술의 정점, ‘몽마르트르 언덕’ 주요 포인트(+사크레쾨르 대성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