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해장맛집 BEST5
- 속 편해지는 맑은 선지 해장국, 안동 ‘옥야식당’
- 60년 내공 담긴 우거지 해장국의 깊은 맛, 종로 ‘소문난집’
- 진국 중 진국인 해장국, 수원 ‘유치회관’
- 술꾼들이 찾는 해장 맛집, 용두동 ‘어머니대성집’
- 정우성 이정재 단골 맛집, 청담동 ‘새벽집’
과음한 다음 날, 얼큰하고 뜨끈한 국물 한 그릇은 최고의 해답이 된다. 해장국, 콩나물국, 북엇국, 뼈해장국 등 지역마다 개성 있는 해장 음식이 다양하게 자리 잡고 있다. 진하게 우려낸 육수와 속을 편하게 해주는 재료들이 절묘하게 어우러져 속을 부드럽게 감싼다. 해장 음식의 핵심은 자극적이지 않으면서도 묵직한 맛의 균형감이다. 늦은 아침이나 해장용 점심으로 찾는 단골들이 많은 곳일수록 진짜 맛집이다. 지금부터 전국 숙취 해소 해장 맛집 5곳을 알아보자.
속 편해지는 맑은 선지 해장국, 안동 ‘옥야식당’


안동 ‘옥야식당’은 단 하나의 메뉴, 선지국밥으로 수십 년간 한 자리를 지켜온 진짜 노포 해장국집이다. 커다란 가마솥에서 푹 끓여낸 맑은 국물은 담백하면서도 은근한 칼칼함이 살아 있어 속을 든든히 달래준다. 대파가 듬뿍 올라가 시원하고 달큰한 맛을 더하며, 잡내 없는 부드러운 선지와 넉넉한 고기 양 덕분에 선지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도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정갈한 한 끼로 해장이 필요할 때, 안동에 들른다면 꼭 찾을 만한 식당이다.
- ▲위치
- ▲영업시간
매일 08:30-19:00
- ▲가격
선지국밥 10,000원 포장 45,000원
60년 내공 담긴 우거지 해장국의 깊은 맛, 종로 ‘소문난집’


종로의 ‘소문난집’은 고 송해 선생이 자주 찾았던 곳으로, 단 2,500원에 우거지 해장국을 맛볼 수 있어 오랜 시간 사랑받아온 가성비 맛집이다. 메뉴는 오직 하나, 자리에 앉으면 인원수대로 해장국과 밥이 자동으로 세팅된다. 담백한 국물에 소금이나 고춧가루를 기호에 맞게 더해 먹는 방식이며, 함께 나오는 새콤한 깍두기와의 조합도 좋다. 작게 들어간 두부가 부드러움을 더해 국물의 균형을 살려준다. 기본에 충실한 한 그릇으로 든든한 식사를 할 수 있는 곳이다.
- ▲위치
- ▲영업시간
04:20-21:30
- ▲가격
우거지해장국 3,000원, 소주 3,000원
진국 중 진국인 해장국, 수원 ‘유치회관’


45년 동안 쉼 없이 전통의 맛을 이어가고 있는 수원 ‘유치회관’. 선지 해장국 전문이지만 선지는 따로 나오기 때문에 선지를 먹지 못하는 사람도 충분히 먹을 수 있다. 선지를 넣지 않은 기본 해장국도 소고기 육수에 우거지, 팽이버섯, 파에서 나온 시원한 채수의 맛이 더해져 깔끔하고 시원한 국물이 일품이다. 고기, 선지, 국물이 모두 무한리필이 가능하고 24시간 영업을 하기 때문에 언제든 해장이 필요할 때 갈 수 있는 맛집이다.
실시간 맛집 추천: 하나의 메뉴로 승부하는 집중력 있는 맛의 전국 단일 메뉴 맛집 5곳
- ▲위치
- ▲영업시간
00:00-24:00
- ▲가격
해장국 11,000원 수육 35,000원 수육무침 35,000원
술꾼들이 찾는 해장 맛집, 용두동 ‘어머니대성집’


연예인 대표 주당인 신동엽이 단골이라고 밝혀 ‘신동엽 해장국집’이라는 별명까지 붙은 해장국집 용두동 ‘어머니대성집’. 육회비빔밥, 수육 등 메뉴는 다양하지만 이 집의 시그니처 메뉴는 바로 해장국이다. 먹기 좋은 사이즈로 잘라낸 살코기와 내장, 맑고 깔끔한 국물, 푸짐한 우거지와 신선한 선지까지 모든 재료가 부드럽고 자극적이지 않아 쓰린 속을 달래기 안성맞춤이다.
- ▲위치
- ▲영업시간
월 18:00-04:00 / 화~토 06:00-04:00 (브레이크타임 15:00-18:00) / 일 06:00-15:00
- ▲가격
해장국 14,000원 육회비빔밥 17,000원 육회 40,000원
정우성 이정재 단골 맛집, 청담동 ‘새벽집’


정우성과 이정재가 자주 출몰한다고 알려진 청담동 ‘새벽집’. 24시간 운영하기 때문에 새벽에도 많은 사람들이 찾는 식당이다. 한우 암소를 전문으로 하지만 ‘따로국밥’도 빼놓을 수 없는 메뉴. 신선한 선지와 콩나물이 듬뿍 들어간 ‘따로국밥’은 깨끗하고 맑은 국물이 인상적이다. 한우를 전문으로 하는 만큼 ‘육회비빔밥’도 인기 있는 메뉴로 냉동이 아닌 생고기가 들어가 더욱 풍부한 맛을 느낄 수 있다. 육회 비빔밥을 주문하면 작은 선지국을 함께 내어준다.
- ▲위치
- ▲영업시간
24시간영업
- ▲가격
따로국밥 11,000원 멸치김치찌개 11,000원 꽃등심 85,000원
- 익숙함 속에 특별함을 더한 한 그릇, 전국 라면 요리 잘하는 맛집 5곳
- 자연의 여유와 정겨운 손맛이 어우러진 원주 현지인 추천 맛집 4곳
- 신선한 허브와 담백한 국물의 조화, 베트남 요리 맛집 4곳
- 속이 꽉 찬 풍성함과 쫄깃한 피의 조화가 매력적인 전국 만두 맛집 5곳
- 바다 내음 가득한 한 끼의 정겨운 맛이 담긴 부산 맛집 5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