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화 속 한 장면, 안개 자욱한 골목에 홍등이 하나둘 켜지는 순간. 마치 애니메이션 센과치히로의 한 장면으로 빨려들어 온 것 같은 대만 지우펀. 대만 지우펀은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의 배경이 된 곳으로 입소문 타 대만 여행의 필수 코스가 되었죠.
보통 예스진지 투어(예류, 스펀, 진과스, 지우펀)로 묶어서 방문하는 것이 효율적이지만, 자유 여행자에게는 일정 있는 투어가 다소 불편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타이베이에서 대만 지우펀 가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가장 대중적인 선택, 버스

타이베이 메인역이나 시먼딩에서 출발하는 버스는 여행자에게 가장 친숙한 루트입니다.
✅직행 버스 [965번] / MRT 시먼역과 베이먼역에서 출발
타이베이 MRT 시먼역 6번 출구에서 타면 지우펀까지 약 1시간 내외 소요. 배차 간격은 15~20분 정도입니다. 965번 버스는 루이팡역에서 별도로 환승할 필요 없어 환승도 쉽고 대만 지우펀 라오제까지 직행으로 가기 때문에 가장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버스가 만석일 경우 출발 시간이 지연되거나 연달아 올 수 있어 평일 이른 아침이나 오후에 이동하는 것이 비교적 쾌적할 수 있습니다.
✅1062번 버스 / MRT중샤오푸싱역 출발
MRT 중샤오푸싱역 2번 출구에서 1062번 버스를 타고 대만 지우펀까지는 약 1시간 이상이 소요됩니다. 지우펀 올드 스트리트 하차 후 도보로 편하게 둘러보세요.
✔주의할 점은, 버스가 오가는 방향에 따라 정류장과 탑승 위치가 다르니, 지우펀 방면 965번 버스를 타는 플랫폼을 잘 확인해야 하며, 잘못 타면 반대 방향으로 갈 수 있습니다.
또한 두 버스 모두 약 90T TWD 내외 (대략 3,500원 ~ 4,000원 사이)로, 대만 이지카드 사용도 가능합니다.
기차 + 버스 환승

현지 분위기를 더 느껴보고 싶다면 기차와 버스를 이용해 대만 지우펀까지 가볼 수도 있습니다.
✅타이베이역→루이팡역
타이완 철도청(TRC) 운영 기차로 약 1시간 소요. 시간표는 공식 웹사이트에서 미리 확인.
✅루이팡역→지우펀
루이팡역에서 나와 도보 5분 거리의 버스정류장에서 788번, 1062번 등 이용 가능. 약 15분 정도 소요됨.
✔ 루이팡역에서는 로컬 맛집과 시장이 있어 잠시 둘러보고 가는 것도 대만 여행의 소소한 재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행 초보는 “예스진지”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만 지우펀을 더 편리하게 즐기고 싶다”라고 하면, 현지 한인 여행사에서 운영하는 “예스진지 투어”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스진지 투어는 예류, 스펀, 진과스, 지우펀 순으로 둘러보는 투어로, 가이드가 한국어로 설명해주고 유명 포토존을 짚어줘 사진 찍기도 수월합니다.
예컨대 꼭 둘러봐야 할 곳을 전문가와 동행하기 때문에 아무 계획이 없어도 대만 지우펀을 편리하게 즐길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 코스: 예류 → 스펀(천등 날리기) → 진과스 → 지우펀
✔ 특징: 가이드가 한국어로 설명해주고, 주요 짚어볼 곳을 쉽게 알 수 있음.
✔ 이용법: 여행사를 통해 간편하게 예약 가능
대만 지우펀

지우펀은 언덕 위에 형성된 마을입니다. 정류장 ‘Jiufen Old Street(九份老街)’에서 하차 후 입구까지 꽤 경사진 길을 올라가야 하는데요. 그러므로 무거운 캐리어나 짐은 피하는 것이 좋고, 미끄러운 돌계단이 많아 접지력 좋은 신발을 신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낮과 밤 언제 방문해도 여행자들이 많기 때문에 이른 시간이나 초저녁 방문을 추천합니다.
다시 타이베이로

대만 지우펀은 타이베이와 약 40km 정도 떨어진 도시입니다. 밤 늦게까지 지우펀을 둘러보고 다시 타이베이에 가려고 했지만, 돌아가는 교통 수단이 없을 수 있죠.
이럴 땐 택시나 차량 대절이 유용한데요. 다만 귀갓길 택시는 현지 현금 결제 가능성을 고려해 사전에 환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 지우펀은 오후 8시면 문을 닫는 상점이 많은데요. 이 점을 참고하여 대만 지우펀 여행을 계획해 보세요.
✅당일치기 대만 지우펀 코스
오전 / 타이베이 출발 후 루이팡역 경유 [루이팡역에서 놀기]
오후 / 지우펀 골목 탐방 – 취두부 맛보기
저녁 / 지우펀 야경 감상 후 복귀
- “주먹의 황제도 여기서?” 종로 놀거리 5선
- “영화에 나온 장소” 실미도 ! 무의도 가볼 만한 곳 추천 [실미도유원지 입장료]
- “인구 소멸 위기 소도시?” 경북 영주 가볼 만한 곳 6
- 광복 80주년 맞이 역사적인 서울 여행지 6선
- 새롭게 단장한 잠실 놀거리, 서울책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