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화성 박물관] 야외 거중이 / 사진=경기관광@강한나](https://contents-cdn.viewus.co.kr/image/2025/08/CP-2023-0442/image-fb03460f-458f-4efa-a2b3-0f150724b7ee.jpeg)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이자 조선 후기에 건축된 대표적인 성광 수원 화성. 조선 제22대 임금 정조대왕이 아버지 사도세자의 묘를 이전하며 도시 계획과 국방, 그리고 백성 생존을 위해 축성된 수원의 상징물이다.
이러한 세계문화유산인 수원화성의 역사를 깊이 있게 조명하는 곳이 있다. 바로 수원 화성 박물관이다.
상설전시

수원 화성 박물관에서는 수원 화성 축성 과정을 다룬 ‘화성축성실’을 통해 정약용이 고안한 대표 축성기구인 거중기, 녹로, 유형거 등의 모형을 볼 수 있다. 다만 이들 실물 크기 모형은 박물관 입구의 야외전시장에서 전시되어 있어 내부 전시와는 공간적으로 구분된다.
11m 높이의 거중기 축소 모형과 함께 동서양의 축성 기법 비교, 정조의 황금갑옷, 김후 초상, 화성성역의궤, 홍재전서 등의 역사적인 유물들이 관람객을 맞이하고 있다.
화성문화실에서는 정조의 8일간 화성 행차와 정조 친위부대 장용영의 군사 이야기를 중심으로 역사적인 장면을 밀도 있게 전시했다. 실제 초상화(보물 제1477호), 비밀어찰, 복식·무기 등 자료들을 통해 생생하게 재현되어 있다.
전시·체험 교육의 삼위일체

수원 화성 박물관은 아이들과 청소년 대상으로 한 체험교육실과 상설 체험실, 정기 교육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다양한 테마의 특별전이 수시로 개최되며, 수원 화성 박물관 공식 홈페이지에서 예약할 수 있다.
가격 또한 커피 한 잔 값의 저렴한 가격으로 아이들에게 제대로 된 역사 교육을 시켜줄 수 있다는 점이 매력이다.
수원 화성 박물관 가는 방법

수원 화성 박물관은 접근성도 용이하다. 팔당 구청 인근에 있으며, 박물관에서 역사 이야기를 먼저 알아두고 화성행궁을 즐긴다면 더욱 알찬 시간을 보낼 수 있다.
또한 인근에는 수원 통닭 거리, 지동시장 순대타운, 행궁동 벽화마을, 용연, 창룡문, 수원 시립미술관 등 수원의 대표적인 랜드마크가 모두 모여있는 덕분에 연계로 둘러보기에도 괜찮다.
이번 주말, 유네스코세계문화유산인 화성행궁의 건축 비결을 알아볼 수 있는 수원 화성 박물관에 들러보자.
수원 화성 박물관
-주소: 경기 수원시 팔달구 창룡대로 21 수원화성박물관
-운영시간: 09:00 ~ 18:00 | 첫째 주 월요일 휴관
-입장료
성인 2,000원 / 청소년 & 군인 1,000원 / 어린이 & 노인 무료
- 해랑열차, 국내 유일 초호화 ‘숙박형’ 레일크루즈 타고 전국 투어
- “작은 도시가 풍경은 맵다” 구리 가볼 만한 곳 ‘4선’
- 궁화수목원에 피어난 화사한 대한민국 국화, 강원도 여행지 추천
- 일출랜드 | 미천굴을 시작으로 다양한 체험이 가득한 서귀포 놀거리
- 제대로 된 ‘성수동 맛집’ 추천 TOP 4 [+성수동 고기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