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 가볼만한 곳 울진덕신리고분공원

1014

울진 가볼만한 곳 울진덕신리고분공원

글&사진/산마루 2301719

아주 오랜 옛날 신석기시대부터 사람이 살았던 흔적을 찾을 수 있는 경북 울진군,

울진 가볼만한 곳인 후포리 신석기유적관에는 신석기 시대 후포리 유적지에서 발굴된 돌도끼 등 다양한 유물을 전시하고 있는 곳입니다.

울진 후포항 신석기유적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하세요.

삼한 시기에는 우중국의 땅이었다가 삼국시대에는 신라와 고구려의 영토 확장 싸움이 치열했던 울진, 우리는 긴 세월 고분 속에 묻혔던 유물을 통해 울진의 찬란했던 선조의 역사를 가늠해 봅니다.

7번 국도 울진 성류굴 가는 길 옆에 조성된 덕신리 고분공원은 신라시대 조성된 고분군을 한곳에서 확인할 수 있는 곳으로 우수했던 울진 장묘 문화를 알아볼 수 있는 곳입니다.

울진덕신리고분공원

경상북도 울진군 매화면 매화리 산 56-1

무료주차, 무료 관람

울진에서 출토된 신라 시대 유물은 어떤 모습일까?

그 궁금증을 찾아 국도 7호선 성류굴 가는 길 옆 울진덕신리고분공원을 찾았는데요. 이곳에는 울진군 매화면 덕신리 지역에서 출토된 신라시대 유물이 발굴 당시의 모습 그대로 이전 전시되고 있습니다.

우리가 학창 시절 역사 교과서를 통해서 배운 그대로 고분은 ‘과거에 죽은 자를 묻은 무덤’을 말하는데 왕이나 권세를 누리던 사람들은 사후에도 존재하는 세상을 위해 무덤을 크게 만들고 무덤 안에는 평소 소지하던 장신구(껴묻거리) 등을 함께 묻게 됩니다.

경북 고령 고분군 왕의 무덤에서 출토된 유물들을 살펴보면 애용하던 장신구는 물론 함께 생활하던 시종이나 노예 등을 산 채로 묻는 순장 풍습도 존재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 방문한 울진 덕신리고분공원에 전시된 고분의 모습을 살펴보면 대체로 구덩이를 판 다음 산에서 나는 돌로 벽을 쌓고 바닥에 시신을 놓거나 작은 돌을 깔고 그 위에 놓는 돌덧널무덤 형식임을 알 수 있습니다.

제3호 고분에서 출토된 유물들을 전시하고 있는데요. 3호 고분군의 특징은 직사각형 모양의 장방형으로 내부 공간은 넓은 편에 속하며 고분 발굴 당시 출토된 유물은 목긴항아리, 목 짧은 항아리, 굽다리접시, 목 긴 굽다리접시 등 토기류 29점과 금동류 2점 등 총 31점이 발굴되었습니다.

제36호 고분은 해발이 낮은 남단에 위치한 구덩식 돌덧널무덤입니다.

제36호 고분은 발굴 당시 뚜껑돌이 덮여 있어 내부가 원형 그대로 조사된 것이 특징으로 출토된 유물은 목 긴 항아리, 굽다리접시 등 토기류 36점과 허리띠 등 철기류 3점, 금동류 2점이 나왔으며, 3m 떨어진 곳에서 대형 항아리와 작은 토기 잔이 발견되었습니다.

제56호 고분은 세 개의 고분에서 함께 출토된 유물을 전시하고 있는데요. 이 고분은 시신을 안치하는 56호 고분과 껴묻거리를 묻기 위한 무덤 54호, 55호, 57호 세 개의 무덤을 연결한 것이 특징입니다.

이 고분군 역시 목 긴 굽다리접시 등 토기 유물과 목 짧은 항아리, 굽 달린 목긴항아리 등이 출토되었습니다.

제80호 고분은 해발이 높은 상단에 위치한 구덩식 돌덧널무덤입니다.

굽다리접시, 목긴항아리 등 토기류 5점과 쇠칼 1점이 출토되었습니다.

제82호 고분은 해발이 가장 낮은 곳에 위치한 구덩식 돌덧널무덤으로 이곳에서는 뚜껑 달린 항아리, 굽다리접시, 목긴항아리 등 토기류 7점이 출토되었습니다.

돔형 전시실에는 울진의 역사와 고분에 대한 설명이 패널로 설치되어 있어 외부 공원에 전시된 고분군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으며,

매화면 덕신리에서 출토된 신라시대 토기류 등을 전시하고 있어 좀 더 자세히 살펴볼 수 있는 곳으로 제17호 고분에서 출토된 유물도 전시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독신리고분공원에 전시된 유물들의 모습을 좀 더 자세히 볼 수 있도록 복제품을 전시하고 있어 신라시대 울진 사람들이 사용하던 토기류의 특징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분공원을 관람한 뒤 매죽정 정자에서 쉬어가기도 좋은 곳입니다.

오늘은 국도 7호선 공사 중 발견된 매화면 덕신리 일대 고분군을 전시하고 있는 독신리고분공원을 소개 드렸습니다.

공원 내 무료 주차장과 화장실

울진에는 아주 오래전 신라 백제 고구려가 대립하던 시기 이 지역에 또 다른 토착 세력이 존재했단 사실을 알 수 있는 울진 봉평리 신라비가 있는데요. 그와 더불어 덕신리고분공원에 전시된 유물을 통해 당시로서는 타 지역에 비해 뛰어난 울진 지역만의 고분 형태 등을 알아볼 수 있어 후대에게까지 전해질 수 있도록 소중히 보관 관리해야겠습니다.

울진덕신리고분공원

경상북도 울진군 매화면 매화리 산56-1

+1
1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