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성 황후의 고즈넉함이 살아 숨 쉬는 여주 가볼 만한 곳 베스트 4

49
[여주 이포대교] 여주 가볼 만한 곳 / 사진=경기관광공사
[여주 이포대교] 여주 가볼 만한 곳 / 사진=경기관광공사

여주는 역사적인 유산과 자연의 아름다움이 어우러져 고즈넉한 매력을 발산하는 곳입니다. 특히 명성황후의 고향으로 알려진 이곳은 조선 시대의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 있어, 과거와 현재가 함께 숨 쉬는 공간을 제공하는데요.

여주 가볼 만한 곳을 방문하면 마치 시대를 넘나드는 여행을 떠나는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죠. 자연의 평화로움 속에서, 역사적인 의미를 되새기며 여주 여행을 통해 경험할 수 있는 특별한 시간을 즐겨보세요.

명성황후 생가

명성황후 생가 연못 / 사진=경기관광공사
명성황후 생가 연못 / 사진=경기관광공사

▶주소 : 경기 여주시 명성로 71 명성황후기념관

명성황후 생가는 경기도 여주시 여주읍 능현리에 위치한 조선 제26대 고종의 비인 명성황후(1851~1895)의 출생지로, 그녀가 8세까지 거주했던 집입니다.

1973년 7월 10일 경기도의 유형문화재 제46호로 지정되었으며, 당시 건물로 남아있는 것은 안채뿐이었으나, 1975년과 1976년에 안채가 중수되었고, 1996년에는 안채가 수리되고 행랑채와 사랑채, 별당채 등이 복원되어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죠.

명성황후 생가는 조선 중기 살림집의 특징을 잘 보여주며, 각 구조물의 형태와 쓰임새에서 당시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습니다.

명성황후 생가 내부 / 사진=경기관광공사
명성황후 생가 내부 / 사진=경기관광공사

신륵사

신륵사의 겨울 / 사진=경기관광공사
신륵사의 겨울 / 사진=경기관광공사

▶주소 : 경기 여주시 신륵사길 73

▶운영시간 : 9-17시

신륵사는여주시 봉미산 기슭에 자리한 아름다운 사찰로, 고요한 남한강을 품고 있는 풍경이 일품입니다. 이곳은 신라 진평왕 시대에 원효가 창건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특히, 남한강을 바라보며 차분히 앉아 있으면, 강물에 비친 산과 하늘의 모습이 마치 한 폭의 그림처럼 펼쳐져 더욱 여유롭고 차분한 시간을 선사합니다.

사찰 내부에는 조선 시대의 건축 미학을 엿볼 수 있는 다양한 문화재가 보존되어 있고 템플스테이를 통해 마음의 평화를 찾을 수 있는 특별한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신륵사 바로 앞에는 남한강을 따라 황포 돛배도 즐길 수 있으니 함께 즐겨보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황포돛배 / 사진=경기관광공사
황포돛배 / 사진=경기관광공사

영월루

영월루에서 바라본 여주 시내 / 사진=온라인커뮤니티
영월루에서 바라본 여주 시내 / 사진=온라인커뮤니티

▶주소 : 경기 여주시 주내로 13

신륵사 건너편에 있는 영월루는 남한강의 푸른 물결과 신륵사의 전경을 한눈에 담을 수 있는 여주 가볼만한 곳중 하나인데요. 누각에 올라서면, 남한강의 흐름과 신륵사의 고즈넉한 풍경이 어우러져 마치 한 폭의 그림 같은 장면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영월루 근린공원 내에는 그리스 군참전비, 이문원선정비, 창리3층석탑, 이헌직 영세불망비, 김병기 구휼비와 같은 문화재도 엿볼 수 있으니, 구석구석 잘 둘러보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세종대왕릉 [영릉]

여주 세종대왕릉 / 사진=경기관광공사
여주 세종대왕릉 / 사진=경기관광공사

▶주소 : 경기 여주시 세종대왕면 왕대리 901-3

▶운영시간 : 09:30-17:30 | 월요일 휴무

▶입장료 : 성인-500원 / 24세 이하-무료 / 경로·장애-무료

세종대왕릉 또는 영릉은 조선 제4대 왕 세종대왕과 그의 왕비 소헌왕후의 합장릉인데요. 이곳은 세종대왕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조성되었으며, 조선왕릉 중에서도 그 역사적 가치와 아름다움이 깃들었죠.

조선 시대의 전통적인 능침 구조를 잘 보여주며, 능침 주변에는 석양, 석호, 석등 등 다양한 석물이 배치되어 있어 조선 시대의 석조 미술을 감상할 수 있어요. 릉 주변으로 넓은 부지를 산책할 수 있으니 고즈넉하게 산책을해도 좋습니다.

+1
0
+1
1
+1
1
+1
0
+1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