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는 아직 멀었죠” 요즘 잘나가는 LPG 트럭, 그 이유를 들여다봤더니…

172
기아 봉고3 (출처-기아)
기아 봉고3 (출처-기아)

최근 설문 조사를 통해 응답자의 대다수가 LPG 트럭에 대해 높은 만족도를 나타낸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LPG 트럭에 대한 구매자들의 만족도는 주로 경제성 측면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LPG협회는 지난 12월 11일~1월 10일까지 온라인 커뮤니티 ‘영업용 화물차 운전자의 모임(영운모)’, ‘아프니까 사장이다’를 통해 LPG 트럭 계약자 11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LPG 트럭 구매 설문조사 (출처-대한 LPG 협회)
LPG 트럭 구매 설문조사 (출처-대한 LPG 협회)

설문조사를 통해 LPG 트럭을 구매한 가장 큰 이유로 경제성(낮은 연료비와 유지비)이 34%로 1위를 차지했고, 이어서 친환경성이 27%, 차량 성능이 17%, 구매 보조금 및 저공해차 혜택이 15%로 뒤를 이었다.

LPG 트럭, 기존 디젤 모델 대비 더욱 저렴한 유지비

현대 포터2 (출처-현대자동차)
현대 포터2 (출처-현대자동차)

2024년형 포터Ⅱ봉고Ⅲ LPG 트럭은 기존 디젤 모델에 비해 유지비가 저렴하며, 연간 약 1만 8,000km를 주행할 경우 동급 디젤 모델에 비해 약 70만 원을 절감할 수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한, 디젤 트럭에서 필요한 배기가스 저감장치(SCR)에 주입하는 요소수가 필요 없어, 연간 10만 원에서 최대 50만 원까지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LPG 트럭의 주요 용도로는 41%가 영업용(소상공인/자영업자)으로 사용되며, 화물 운송(용달) 용도가 36%를 차지했으며, 과거 디젤 트럭 소유 경험이 있는 응답자가 10명 중 7명에 달했다.

현대 포터2 (출처-현대자동차)
현대 포터2 (출처-현대자동차)

기술적 측면에서도 신형 LPG 트럭은 혁신적이다. 2.5 터보 LPG 직분사(LPDi) 엔진을 적용해 동급 디젤 엔진 대비 18% 높은 최고 출력 159 마력을 달성했으며, 디젤과 동등한 토크 30.0kgf∙m를 제공하면서도 LPG 차량 특유의 높은 정숙성을 유지한다. 

이러한 LPG 트럭은 북미의 엄격한 배출가스 규제인 ‘SULEV30’을 만족하며 ‘3종 저공해차’ 인증을 획득한 친환경 트럭으로, 전국 공영주차장(30~50%)과 공항 주차장(20~30%)에서 주차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호중 대한LPG협회장은 “이번에 출시된 LPG 트럭은 4세대 LPDi 엔진을 탑재하여 주행성능과 친환경성을 양립시키는데 성공했다”고 말했다. 

기아 봉고3 (출처-기아)
기아 봉고3 (출처-기아)

이어 “경제성 높은 LPG 연료를 사용함으로써 실용성을 중시하는 자영업자∙소상공인에게 만족스러운 선택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실시간 인기기사

+1
0
+1
0
+1
0
+1
0
+1
0